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영상 이해 인공지능(AI) 모델 개발사 트웰브랩스가 세계 최대 클라우드 업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베드록 플랫폼에 멀티모달 AI 모델의 정식 공급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아마존 베드록은 개발자들에게 단일 API(타사 서비스를 빌려 쓸 수 있는 전산 경로)를 제공해 선도적인 AI 기업들의 고성능 모델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이 회사의 아마존 베드록 진입은 한국에서 개발된 파운데이션 모델이 글로벌 플랫폼에 공급되는 첫 사례다.
베드록에 등록된 트웰브랩스의 영상 이해 AI 모델은 마렝고와 페가수스다.
베드록을 통해 제공되는 메타, 엔트로픽, 딥시크, 미스트랄AI 등 세계 유수의 AI 모델 가운데 영상 이해 AI 모델은 아마존 자체 모델 노바와 트웰브랩스 모델 정도다.
트웰브랩스는 북미 최대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 MSLE이 자사 영상 이해 모델과 AWS 인프라를 결합해 콘텐츠 제작 및 편집에 드는 시간을 16시간에서 9분으로 절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성 트웰브랩스 대표는 "한국 AI 기술의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 진입은 소버린 AI의 실질적 성과"라며 "AWS와 협력을 통해 전 세계 기업들이 한국산 영상 AI를 사용하는 진정한 소버린 AI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cs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