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이민영 기자 = 한국거래소는 오는 11일 신한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KB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이 발행한 상장지수펀드(ETF) 8개 종목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7일 밝혔다.
'PLUS 미국양자컴퓨팅TOP10'은 미국 상장기업 중 양자컴퓨팅 관련성이 높은 상위 10개 종목에 투자하는 패시브 ETF다.
미국 양자컴퓨팅 대표기업 10개 종목을 동일가중으로 투자하되 시가총액 10억달러 미만인 종목은 비중을 절반으로 줄이는 조정동일가중방식으로 비중을 결정한다.
'RISE 미국양자컴퓨팅'은 미국 양자컴퓨팅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이다.
미국 양자컴퓨팅 기업들을 2개 카테고리(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분류해 카테고리별 대표기업 10개 종목씩을 선정해 총 20개 종목에 투자한다.
'KoAct 글로벌양자컴퓨팅액티브'는 양자컴퓨팅 핵심기술 보유기업부터 간접 수혜기업까지 폭넓게 투자하는 액티브 상품이다.
미국, 한국, 일본의 양자컴퓨팅 기업들을 테마 관련도에 따라 3개 카테고리(핵심기술·관련기술·수혜기업)로 분류해 30개 종목에 투자한다.
'SOL 미국양자컴퓨팅TOP10'은 미국 양자컴퓨팅 기술과 관련이 높은 10개 종목을 선별해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이다.
키워드 방식으로 관련도가 높은 종목을 선별한 후 상위 4개 종목은 15%씩, 그 외 종목은 동일 가중방식으로 투자 비중을 결정한다.
'SOL 골드커버드콜액티브'는 미국 등에 상장된 주요 골드 ETF 10∼15개 종목에 투자하고 골드 ETF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수행한다.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하면서 커버드콜 전략으로 분배금을 받을 수 있는 첫 상품으로, 금을 이용한 자산 배분과 현금흐름 창출에 효과적인 투자수단이 될 것이라고 거래소는 설명했다.
'ACE TDF2030/2050/장기자산배분액티브'는 목표 은퇴 시점을 기준으로 생애주기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자동 조정하는 자산배분형 상품이다.
목표 은퇴 시점(Target Date)이 가까워질수록 위험자산은 축소, 안전자산은 확대하는 방식(Glide Path)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한다.
퇴직연금 내 ACE TDF2030/2050 상품은 100%까지, ACE장기자산배분액티브 상품은 70%까지 투자가 가능하다.
이들 8개 종목의 1좌당 가격은 모두 1만원이다.
mylux@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