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봤어?] 넘치는 콘텐츠 시대, OTT 속 수많은 작품들은 어딘가의 관상용 전시품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포스터만 훑다가 뒤로가기 누르지 않도록, 신작부터 추억의 프로그램까지 모두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오늘도 OTT의 작품 목록만 스크롤 하는 당신, 이건 어때요?
(엑스포츠뉴스 윤현지 기자) 2003년 '순정만화'로 만화가 데뷔 후 심금을 울리는 여러 작품으로 인기를 모은 웹툰 1세대 강풀 작가. 그림체는 다소 투박하지만 '복선 회수' 완벽한 탄탄한 설정, 사람을 중심으로 두는 스토리 텔링 등으로 웹툰을 넘어서 영화, 드라마, 공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재생산되기도 했다.
■ 조명가게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는 어두운 골목 끝을 밝히는 유일한 곳 '조명가게'에 어딘가 수상한 비밀을 가진 손님들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강풀 작가의 '미스터리 심리 썰렁물' 시리즈의 5번째 작품이자 누적 조회수 1.5억 뷰를 돌파해 지금까지 많은 독자들의 찬사와 사랑을 받고 있는 동명 웹툰 '조명가게'를 원작으로 하는 작품으로 원작은 2011년 연재됐다.
배우 주지훈, 박보영, 설현, 엄태구 등이 출연하며 특별히 '무빙'에서 강풀 작가와 연을 맺은 배우 김희원이 연출을 맡아 눈길을 모았다. 오는 18일 마지막 7, 8화의 공개를 앞두고 있다.
■ 무빙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은 초능력을 숨긴 채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과, 과거의 아픈 비밀을 감춘 채 살아온 부모들이 시대와 세대를 넘어 닥치는 거대한 위험에 함께 맞서 초능력 액션 히어로물. 원작 만화는 2015년 연재됐다.
제작비 500억 규모의 대작으로 류승룡, 조인성, 한효주 등의 호화 캐스팅과 초능력 설정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이 들어갔다. 이에 2023년 전 세계 디즈니+ 로컬 콘텐츠 부문 전체 1위를 기록하며 다수의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광도 얻었다.
지난달 개최된 '디즈니 콘텐츠 쇼케이스 APAC 2024'에는 '무빙' 시즌2의 제작 확정 소식이 전해져 '무빙' 팬들의 환호를 모았다.
■ 26년
영화 '26년'(감독 조근현)은 1980년 5월 광주의 비극과 연관된 국가대표 사격선수, 조직폭력배, 현직 경찰, 대기업 총수, 사설 경호업체 실장이 26년 후 바로 그날, 학살의 주범을 단죄하기 위해 펼치는 액션 복수극.
영화는 2012년 개봉했으며, 배우 진구, 한혜진, 임슬옹, 배수빈 등이 출연했다. 원작 만화는 2006년 연재됐다. 다소 민감한 소재로 투자 거부 등의 난관을 겪고 소셜 펀딩으로 제작비를 마련하기도 했다. 개봉 이후 296만 관객을 동원하며 원작 못지 않은 반향을 보이기도 했다. 넷플릭스, 티빙, 쿠팡플레이 등에서 볼 수 있다.
■ 그대를 사랑합니다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감독 추창민)은 영상화된 강풀의 만화 중 처음으로 성공적인 성과를 얻은 작품. 황혼기를 맞은 네 남녀의 사랑을 그린 작품으로 원작 만화는 2007년에, 연극은 2008년 초연을, 영화는 2011년 개봉했다. 이어 2012년에는 드라마로 각색되기도 했다.
그간 주목받지 않은 노년의 사랑과 인생을 심도깊게 다루며 노인 문제, 세대 간 갈등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재고케 했다.
연극, 드라마, 영화 등 최고령 배우로서 종횡무진 활약하는 이순재와 지금은 세상을 떠난 윤소정, 송재호, 김수미 등의 연륜 깊은 연기를 확인할 수 있다. 작품은 티빙, 웨이브, 왓챠 등에서 볼 수 있다.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NEW, 인벤트디
윤현지 기자 yhj@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