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오딘' 4주년 업데이트로 구글 매출 1위 달성, 넷이즈 '원스 휴먼' 스팀 4위 진입, 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 국내 확장으로 PC방 순위 19계단 급상승 등 주요 게임사들의 여름 업데이트 공세가 각 플랫폼 순위판을 뒤흔들고 있다.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는 주년 이벤트와 웹툰 콜라보가, PC게임 시장에서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PC방 시장에서는 국내 확장 출시와 드라마 IP 콜라보가 게임체인저 역할을 하며 업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특히 '오딘'의 매출 순위 1위 달성과 '포트나이트'의 114% 사용시간 증가는 콘텐츠 업데이트와 현지화 전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 [모바일게임] '오딘' 4주년 업데이트로 매출 순위 2위로 UP
카카오게임즈의 '오딘'이 최근 진행된 4주년 업데이트가 이용자에게 높은 반응을 얻으며 구글 매출 순위 1위까지 오르며 주년 이벤트의 덕을 톡톡히 봤다.
이번 4주년 업데이트에서는 ▲프리스트의 신규 전직 클래스 ‘새크리파이스’ ▲길드 단위의 대규모 전투 콘텐츠 ‘서버 침공’ ▲신규 레전더리 서버 ‘뇨르드’ 등 풍성한 신규 콘텐츠가 대거 추가됐다.
또한, 10위권 밖이던 '리니지W'와 '갓깨비 키우기'가 10위권에 진입했다. 조이 게임즈는 7월 한달간 방치형 RPG ‘갓깨비 키우기’에서 네이버웹툰 ‘신의 탑’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콜라보 이벤트는 출석만 해도 콜라보 한정 스킨, 프로필 이미지, 프레임 등의 희귀 외형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하 유리 자하드’ 캐릭터도 무료로 획득할 수 있으며, 게임 내 ‘신의 탑’ 이모티콘도 추가돼 팬들에게 소장 가치를 더한다.

◇ [PC게임-스팀] '원스 휴먼' 4위에 진입
지난 주와 같이 '카운터 스트라이크2', '스팀 덕', '피크'가 글로벌 스팀 매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원스 휴먼'이 4위에 진입했다. 넷이즈게임즈는 2025 연례 쇼케이스에서 '원스휴먼(Once Human)'우ㅏ 대규모 업데이트를 내용을 공개했다.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된 '원스휴먼'의 2.0버전에서는 악몽 테마의 신규 PvE 시나리오 ‘Endless Dream’과 함께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를 만나볼 수 있다.

‘무한한 꿈’은 CRT TV, 폐 놀이공원 등 환각적이고 기이한 오브제가 가득한 악몽 테마의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전체 맵이 개방되어 플레이어는 꿈과 악몽의 영역을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으며, 초자연적 환경 위험과 새로운 ‘혼란’ 메커니즘을 극복해야 한다.
이와 함께 진행된 넷이즈게임즈의 ‘2025 글로벌 연례 쇼케이스’에서는 향후 선보일 신규 콘텐츠도 다수 공개됐다. PvP 특화 스핀오프 타이틀 'Once Human: RaidZone'은 오는 7월 30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무장 없이 시작해 자원을 수집하고 생존을 이어가는 하드코어 전투 중심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전체 맵이 개방되어 기지 침공이 자유롭게 가능하며, 본편의 ‘디비에이션 파워’도 PvP 전용으로 재구성된다.

◇ [PC방 순위] '포트나이트', 전주대비 114% 사용시간 UP으로 19계단 상승
TOP 5에서는 '발로란트'가 24일 적용된 신규 맵 추가, 요원 밸런스 조정, 경쟁전 초기화 등의 업데이트 영향으로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증가하며 1계단 상승, 다시 TOP 5에 진입했다.
또한 여름 이벤트를 시작한 FC 온라인은 전주 대비 7.6% 사용시간이 증가했고, 리그 오브 레전드도 2.5% 증가세를 보였다.
2025 여름 업데이트 로드맵의 첫 번째 콘텐츠를 선보인 '로스트아크'가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증가하며 TOP 10내에 복귀하며 9위를 기록했다.
특히, '포트나이트'는 지난 11일 국내 확장 출시와 함께 시작된 PC방 프리미엄 서비스 도입으로 전주 대비 114.6%라는 사용시간 증가를 기록하며 19계단 상승, 24위로 TOP 30에 재진입했다.
'포트나이트'는 현재 PC방 전용 혜택 및 인게임 이벤트뿐 아니라, 게토 PC방과 연계한 오프라인 플레이 이벤트도 진행 중이며, 27일에는 드라마 오징어 게임과의 컬래버레이션 맵이 출시되며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