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닭고기 86%가 브라질산…급식업체는 달걀·두부로 대체
지코바·노랑통닭 등 수급 차질 예상…치킨 가격 오르나
하림·마니커 등 닭고기 업체 주가 급등
지코바·노랑통닭 등 수급 차질 예상…치킨 가격 오르나
하림·마니커 등 닭고기 업체 주가 급등

(서울=연합뉴스) 전재훈 기자 = 우리나라 닭고기 수입 물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브라질의 양계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해 치킨과 급식업계에 비상등이 켜졌다.
브라질 정부가 60일간 닭고기 수출을 중단함에 따라 우리 정부는 제3국 닭고기 수입 확대와 종란 수입 등 대책 검토에 나섰다.
1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작년에 우리나라가 수입한 브라질산 닭고기는 15만8천t(톤)으로 전체 수입량(18만3천600t)의 86.1% 수준이다.
국내에서 작년 연간 소비된 닭고기가 80만1천600t인데, 이중 브라질산이 19.7%에 달한다.
농식품부는 닭고기 수입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브라질산의 수입이 중단되자 이날 국내 닭고기 가공·판매 업체와 수급 회의를 열고 재고 파악과 대책 마련에 나섰다.
농식품부는 관련 업계에 재고 물량을 방출하고 정부의 수급 안정 노력에 협조할 것을 요청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주요 닭고기 수입업체는 보통 2∼3개월 사용할 수 있는 물량을 비축하고 있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64주령 이상 노계의 종란 생산 제한을 없애고 닭고기 계열사의 병아리 입식(사육)을 확대하면서 국내 공급을 늘릴 방침이다. 이와 동시에 수입선 다각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업계에 따르면 2개월 정도 버틸 수 있는 양의 (브라질산 닭고기) 재고가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그 사이 할당관세를 적용해 제3국에서 수입하는 닭고기 수입량을 늘리거나 종란을 수입해 국내에서 부화시켜 육계를 늘리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태국과 중국을 언급하며 "해당 국가 닭고기에 할당관세를 적용해 (닭고기를) 더 들여올 수 있는지 현지 수급 상황부터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브라질 닭고기 수입 중단이 장기화하면 공급 부족으로 결국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순살 메뉴에 브라질산 닭고기를 사용하는 일부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는 수급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74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인 지코바 치킨 관계자는 "주말에 (수입 중단) 소식을 듣고 급하게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추후 대책을 마련해 차질 없이 닭고기 수급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코바 치킨은 브라질산 닭고기를 사용하는 순살 치킨 메뉴가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75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노랑통닭도 브라질산 닭고기를 주로 사용한다.
노랑통닭 관계자는 "우선 확보해둔 물량을 공급하면서 새로운 수입처를 찾거나 국내산으로 대체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들은 수입이 중단된 두 달 동안 넉넉히 쓸 정도의 브라질산 닭고기를 갖고 있진 않다고 밝혔다.
일부 메뉴에 브라질산 닭고기를 사용 중인 맘스터치는 두 달 동안 사용할 재고를 갖고 있다면서 "추후 차질 없이 닭고기를 공급하기 위해 안전재고 확보 등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외에 매출 상위 3사 가운데 bhc치킨은 순살 메뉴에 브라질산 닭고기를 사용하다 지난해 국내산으로 바꿨다. BBQ는 야구장 매장에서 일부 제품에 브라질산 닭고기를 쓴다. 교촌치킨은 순살 메뉴가 모두 국내산이며 윙 메뉴는 태국산을 쓴다.
브라질산 닭고기를 주로 수입해서 쓰는 급식업계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 급식업체 관계자는 "수입 중단에 따라 수급 불안이 예상돼 닭고기 메뉴를 줄이고 두부와 달걀 등 다른 단백질 재료를 사용한 식단으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 1위인 삼성웰스토리는 "브라질산 닭고기를 상당 부분 수입하고 있어 수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대응책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 중단에 따라 이날 국내 닭고기 기업의 주가가 일제히 뛰었다.
하림[136480]은 전 거래일 대비 25.2% 상승한 3천800원으로 장을 마쳤으며 마니커[027740]는 30% 올라 상한가를 기록했다. 마니커에프앤지[195500](12.3%), 동우팜투테이블[088910](12.7%)도 급등했다.
향후 브라질 닭고기 수입 중단에 따른 재고 부족이 이어질 경우 가격 인상에 따른 매출 증가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ke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