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세계 축구

[오피셜] 손흥민 초대형 쾌거 썼다! 클럽월드컵 출전도 가능!…LAFC, CONCACAF 챔피언스컵 본선 티켓 획득 '공식발표'→SON 9골 3도움이 원동력

엑스포츠뉴스입력


손흥민 영입이 일궈낸 기적이라고 해도 과언 아니다.

손흥민 소속팀인 미국 메이저리그사커(MLS)가 2026 북중미카리브해축구연맹(CONCACAF) 챔피언스컵 티켓을 따냈다. CONCACAF 챔피언스컵은 우승팀의 경우, 2029년 열리는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월드컵에 나선다. 손흥민이 선수 생활 막바지에 큰 동기부여를 얻게 됐다.

LAFC는 30일(한국시간) "우리 구단이 내년 CONCACAF 챔피언스컵 참가 자격을 획득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LAFC는 지난 23일 밴쿠버 화이트캡스와의 2025 MLS컵 플레이오프 서부 콘퍼런스 4강에서 손흥민이 멀티골을 넣어 2-2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져 탈락했다. 동부 콘퍼런스까지 합치면 8강에서 떨어진 셈이다.

하지만 일주일 뒤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엘리트에 해당하는 CONCACAF 챔피언스컵 티켓을 획득했다.



이는 30일 MLS컵 동부콘퍼런스 결승에서 인터 마이애미가 뉴욕 시티를 이기면서 생긴 일이다. 인터 마이애미는 이날 열린 홈 단판승부에서 메시와 투톱을 이룬 타데오 알렌데가 해트트릭을 폭발하는 맹활약에 힘입어 5-1 대승을 챙겼다.

미국축구협회는 2026시즌 CONCACAF 챔피언스컵 본선 출전권에 대해 ▲CONCACAF 리그스컵에서 1~3위 ▲U.S 오픈컵(FA컵) 우승팀 ▲MLS 정규시즌 최다승점팀(서포터스 실드 위너) ▲MLS컵 플레이오프 우승팀 ▲MLS 정규시즌 최다승점팀이 속하지 않은 다른 콘퍼런스 최다승점팀(이번엔 서부 콘퍼런스) ▲MLS 정규시즌 최다승점 차순위 두 팀이 나설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CONCACAF 리그스컵에선 시애틀 사운더스와 인터 매이애미, LA 갤럭시가 각각 1위, 2위, 3위를 각각 차지했다. U.S 오픈컵(FA컵) 우승은 내쉬빌에 돌아갔다. MLS 정규시즌에서 승점66을 기록한 동부 콘퍼런스 필라델피아 유니온이 서포터스 실드를 거머쥐었다.

MLS 서부 콘퍼런스에선 샌디에이고FC가 최다 승점을 기록했다.



이렇게 6개팀이 CONCACAF 챔피언스컵 티켓을 확보했고, 나머지 세 장이 남았다. 여기서 변수가 발생했는데 승점63을 챙겨 MLS 정규시즌 승점 5위를 기록한 밴쿠버 화이트캡스가 캐나다 FA컵에서 우승을 차지해 캐나다축구협회 몫으로 CONCACAF 챔피언스컵 티켓을 거머쥐게 됐고, MLS 정규시즌 승점을 통한 CONCACAF 챔피언스컵 티켓 배정에서 빠지게 됐다.

MLS컵 플레이오프 결승은 샌디에이고FC와 밴쿠버의 서부 콘퍼런스 결승 승자가 인터 마이애미와 붙는다. 인터 마이애미와 샌디에이고가 이미 CONCACAF 챔피언스컵 티켓을 따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샌디에이고는 밴쿠버를 이기든 지든 MLS컵 플레이오프 우승팀 몫의 CONCACAF 챔피언스컵 티켓을 확정지었다.

여기에 MLS 정규시즌 승점 2위 신시내티FC, 승점 6위 LAFC도 MLS 정규시즌 최다승점 차순위 두 팀 몫인 CONCACAF 챔피언스컵 출전권을 받게 됐다. MLS 정규시즌 승점 3위 샌디에이고, 4위 인터 마이애미, 5위 밴쿠버는 기존 다른 경로로 CONCACAF 챔피언스컵 출전권을 거머쥐었기 때문에 LAFC에게 극적으로 차례가 돌아갔다.

동부 콘퍼런스 5위로 승점 56에 불과한 뉴욕 시티가 탈락하면서 LAFC가 내년 국제무대에 나설 수 있게 됐다.



LAFC는 지난 8월 손흥민 영입 전 서부 콘퍼런스에서도 5~6위에 불과했으나 손흥민 입단 뒤 그가 정규시즌 10골 9골 3도움 맹활약을 펼치면서 그가 뛴 경기에서 LAFC가 6승3무1패를 기록하고 순위를 끌어올렸다.

LAFC 입장에선 손흥민 영입이 불투명했던 CONCACAF 챔피언스컵 본선행을 확정짓는 결정적인 원동력이 됐다.

손흥민에게도 이 대회 출전이 나쁘지 않다. 내년 6월 2026 월드컵 출전을 위한 경쟁력 점검이 필요한 시점에서 수준 높은 멕시코 클럽들과도 경기할 기회가 생겼기 때문이다. 손흥민에게 CONCACAF 챔피언스컵 출전은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LAFC / 연합뉴스


댓글 0

권리침해, 욕설,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 등을 게시할 경우 운영 정책과 이용 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하여 제재될 수 있습니다.

권리침해, 욕설,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 등을 게시할 경우 운영 정책과 이용 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하여 제재될 수 있습니다.

인기순|최신순|불타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