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IT/과학

출근길 유튜브 먹통…보안 업데이트 오류로 한시간 장애(종합3보)

연합뉴스입력
한국 시간 오전 8시 17분 발생, 9시 10분 정상화 구글 늑장 신고 논란…문제 발생 44분 지나 당국 보고
유튜브 접속 장애[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조성미 오지은 기자 = 글로벌 월간 활성 이용자(MAU) 25억만명을 자랑하는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에 일부 장애가 발생, 한때 동영상 재생이 먹통이 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ICT(정보통신기술)에 따르면 이날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유럽 등 전세계에서 유튜브 및 유튜브 뮤직, 유튜브 TV에서 동영상 재생시 오류가 발생해 작동이 이뤄지지 않았다.

국내의 경우 핸드폰을 포함한 대부분 기기에서 유튜브 접속 시 동영상 재생이 이뤄지지 않았다.

일부 사용자는 광고 동영상은 재생된 뒤 검은 오류 화면이 뜨는 현상을 경험했고, 또 다른 일부는 아예 동영상 재생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반복 재생을 시도하면 동영상 스트리밍이 되는 등 오류 유형도 다양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오류는 유튜브의 스팸 방지 보안 시스템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생했으며, 이후 롤백 과정을 거쳐 해결된 것으로 전해진다.

시간대별로는 한국 시간 기준 8시 17분 문제가 발생했고, 같은 시간 30분부터 롤백 조치를 시작해 9시 10분께 서비스가 정상화된 것으로 파악된다. 서비스 장애 시간은 총 53분가량이다.

한 관계자는 "한국 시간 오전 8시 17분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 서비스에서 동영상 재생 오류가 발생했다"며 "보안 시스템에 대한 변경 사항이 일시적으로 너무 많은 실제 이용자 요청을 차단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변경 사항을 롤백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시간 오전 8시 30분 롤백 조치를 시작해 9시 10분 기준 조치 내역이 모두 반영돼 서비스가 정상화됐다"며 "상황을 계속 예의주시하며 대응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튜브 접속 장애(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2025.10.16 jieunlee@yna.co.kr

구글은 장애 발생 직후 공지를 통해 "일부 사용자가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 유튜브 TV를 통한 동영상 시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며 "우리는 해당 문제를 조사중"이라고 확인했다.

이어 별도 '복구' 메시지를 내고 "모든 유튜브 서비스에도 해당 문제가 해결됐음을 확인한다"며 "여러분의 인내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다만 수십억명이 사용하는 유튜브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한 만큼 이용자들의 불만 제기 등 후속 대응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국내의 경우 장애 대응 과정에서 신고 규정 시간을 넘겨 '늑장 신고' 논란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구글은 문제 발생 44분만인 이날 오전 9시 1분께 유튜브 동영상 장애 사실을 정부에 보고했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주요 방송·통신사업자는 서비스 장애 30분 이상 지속 시 10분 이내로 통신 재난·발생 사실을 과기정통부에 보고해야 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2022년 카카오[035720] 데이터센터 화재를 계기로 구글 등 대형 플랫폼 사업자 7곳을 주요 방송·통신사업자로 지정해 정부의 재난관리 대상으로 규정한 바 있다.

글로벌 차원에서는 수백만의 이용자가 유튜브 이용 장애를 신고한 상황이다.

인터넷 서비스 장애를 추적하는 다운 디텍터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최근 24시간 동안에만 백만명이 넘는 이용자가 유튜브 이용에 장애를 신고한 것으로 집계됐다.

로이터 통신은 관련해 "미국과 캐나다, 호주, 영국 등에서 수십만의 유튜브 사용자가 장애를 신고했다"며 "현재 어떤 이유로 해당 오류가 발생했는지는 불명확하다"고 보도했다.

뉴질랜드 헤럴드도 "유튜브가 동영상을 클릭하면 에러 메시지를 띄우며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며 "뉴질랜드에서 자정 이후 최대한 1천600건이 넘는 관련 보고가 이어졌으며, 이 숫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 같은 현상은 미국을 포함해 터키와 유럽 등에서도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8

권리침해, 욕설,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 등을 게시할 경우 운영 정책과 이용 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하여 제재될 수 있습니다.

권리침해, 욕설,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 등을 게시할 경우 운영 정책과 이용 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하여 제재될 수 있습니다.

인기순|최신순|불타는 댓글|
출근길 유튜브 먹통…보안 업데이트 오류로 한시간 장애(종합3보) (연합뉴스) - 나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