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게임즈코리아는 27일 서울 삼성역 근처에 위한 섬유센터빌딩에서 신작 CCG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Shadowverse: Worlds Beyond)’의 미디어 프리뷰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자리에는 사이게임즈의 하라 나오키 매니징 디렉터와 키무라 유이토 PD가 참석했다.
시작에 앞서 하라 나오키 매니징 디렉터는 “’섀도우버스’는 아시아권 지역에서 많은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받은 CCG다. 오늘 자리에서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의 핵심 요소인 배틀 뿐만 아니라 이전작과의 개선점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드릴 것이다”라며 게임에 대한 본격적인 설명을 시작했다.

가장 먼저 공개된 것은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 의 정식 출시일로, 전작의 출시일인 6월 17일에 출시될 예정이다.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만의 신규 요소로는 ‘초진화’와 ‘엑스트라 PP’가 공개됐다. 초진화는 진화와 별개 요소인 SEP를 사용하며, 레어도에 상관없이 모든 추종자에게 사용 가능하다. 초진화시 공격력과 체력이 3씩 증가하며, 상대방의 추종자를 바로 공격할 수 있는 ‘돌진’이 부여된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턴 동안에는 피해를 받지 않으며 능력에 의해서도 파괴되지 않는다. 또한 초진화한 추종자가 상대 추종자를 공격해 처치하게 되면 상대방 리더에게 추가로 1의 피해를 입힌다.
‘진화’ 시스템의 경우도 일반 진화 2번, 초진화 2번 총 4번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며, 대전 시작시 얻는 카드의 수도 선, 후공 상관없이 4장으로 늘어났다.


엑스트라 PP는 후공 이용자가 자신의 PP를 1 증가 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 5번째 턴까지 1회, 6번째 턴 이후 추가로 1회 사용할 수 있다. 발동은 자유롭게 가능하며, 한 대전에서 최대 2회 사용 가능하다.

카드 분해는 같은 카드 종류를 3장 초과할 때만 분해 가능하며, 이용자들이 카드 수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매일 1개의 카드팩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신규 카드팩이 출시될 때마다 10팩을 지급하고, 카드팩 10팩 구매시 레전드 카드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초보자 미션을 클리어하면 클래스 추천덱을 획득할 수 있다.
e스포츠 리그의 경우도 우승상금을 1억엔의 ‘섀도우 버스 월드 그랑프리 2025’를 개최할 예정이다.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관련된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자리에는 키무라 유이토 PD가 참석해 게임에 관련된 여러 질문에 대해 답했다. 아래는 진행된 질의응답 내용의 일부이다.

Q : 전작과 비교했을 때 가장 달라진 점은 아무래도 신규 시스템인 ‘초진화’ 같다. 해당 시스템을 기획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가 신작인 만큼 새로운 배틀 규칙을 추가하고 싶었다. 초진화의 경우 개발하면서 변경된 부분이 많은데, 상대방 리더에게 대미지를 주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 카드 게임을 캐주얼하게 즐기는 분도, 심도있게 즐기는 분들에게도 재미를 느낄 수 있게 기획했기에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
Q : 전작 ‘섀도우버스’와 스토리적인 측면에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혹은 전작 캐릭터가 등장하는지 궁금하다.
A : 두 게임의 세계관은 이어져 있는 상태다. 전작의 캐릭터 아리사의 여행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에, 이번 작에서 이용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전작 캐릭터들의 경우 리더 스킨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Q : 카드 게임인만큼 선, 후공 문제가 있는데, 이를 해결할 만한 방안이 게임 내 존재하는지?
A : 선, 후공이 나눠진 카드 게임은 보통 선공이 더 좋은 편이다. 그렇기에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의 후공에는 어느정도의 어드벤티지를 추가해 놨다. 후공의 경우 카드 매수와 EP가 많고 진화를 먼저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엑스트라 PP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타이밍에 PP를 얻어 후공의 전략성을 높였다.
이 밖에도 개발팀 뿐만 아니라 테스터들을 대상으로 긴 기간동안 테스트 플레이를 진행하여 후공 관련 밸런스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출시 후에 관련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확인해서 바로 대응할 예정이다.

Q : 실물 TCG인 ‘섀도우버스 이볼브’의 요소도 게임 내에서 느낄 수 있었는데?
A : 실제로 ‘섀도우버스 이볼브’의 능력이 들어간 것도 게임 내에 존재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앞으로도 많은 연계가 있을 수 있으니 많이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
Q : ‘섀도우버스’는 타 카드 게임보다 템포가 빠른 것이 특징이라고 생각하는데, 초진화 시스템으로 인해 기존보다 필드싸움이 길어질 것 같다. 이전 작품처럼 빠른 템포로 턴이 진행되는지?
A : 게임의 템포를 타 게임과 비교하기는 어려우나, 스마트 폰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생각했기에 체감하시는 것보다는 빠를 것이다.
Q : 10개의 카드팩을 뽑으면 무조건 레전드 등급의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고 했는데, 무료 재화를 사용했을 때도 등장하는지?
A : 매일 무료로 지급되는 카드팩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재화를 사용해서 카드팩을 오픈할 경우에는 레전드 등급의 카드를 획득하실 수 있다.

Q : 나이트메어 클래스가 네크로멘서에 뱀파이어를 더한 클래스인데, 이렇게 개발한 이유가 있나?
A : 원작의 경우 초기에 7개의 클래스가 있었는데 네메시스 클래스가 추가되며 8개의 클래스가 됐다. 지속적으로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클래스간의 밸런스 문제로 인해 이용자들의 클래스 사용률에 대한 이슈를 느낄 수 있었다.
그렇기에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에서는 카드 수급을 시작으로 덱 구성, 랭크 매치의 덱 다양성을 중요하게 생각해 7개의 클래스에 중립을 넣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나이트메어도 이러한 요소로 인해 통합되게 된 것이다.
Q : 전작 ‘섀도우버스’의 경우 3개월 주기로 카드팩이 추가됐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몇 개월 주기를 가지고 있는지?
A : 이번 작품의 첫 카드팩은 공개가 된 상태인데 2,3 번째 카드팩은 조금 빠른 페이스로 발매될 것 같다. 이후 4번째 카드팩부터는 2개월 단위로 발매할 예정이다.

Q : 전작 캐릭터들의 리더 스킨을 이번 작품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지?
A : 기본적으로 사용하던 리더 스킨은 추가되지 않으며, 관련 캐릭터를 입수할 수 있는 내용은 추후에 설명해드릴 예정이다.
Q : 콘솔로 출시되지 않는데, 추후 플랫폼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A : 공식적으로 발표한 PC, 모바일쪽을 외에 확장을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Q : 카드 분해 방식이 같은 카드를 3장 초과로 획득했을떄만 가능하게 변경된다. 특정 클래스만 플레이 하려는 이용자들에게는 아쉬울 것 같은데?
A : 특정 클래스만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안내 드린것처럼 매일 무료팩에서 많은 카드를 획득하실 수 있으니 여러가지의 덱을 맞추기에 더 원활할 것으로 예상된다.
Q : ‘섀도우버스’의 신작인 만큼 한국어 더빙을 기대해도 되는지?
A : 죄송하지만 현재 현지 서비스 관련 더빙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다.
Q : ‘섀도우버스 파크’라는 새로운 커뮤니티 기능이 추가됐다. 이를 기획한 의도가 있나? 그리고 파크에서 어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지?
A : 파크 기능은 커뮤니티 관련 기능을 강화하고 싶어서 추가하게 됐다. 카드 게임의 경우 혼자서 배워서 숙련도를 올리기 어려운 편이라,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플레이하면서 같이 강해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껴 이러한 콘텐츠를 기획하게 됐다. 파크 기능을 통해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
파크에서는 게임뿐만 아니라 축구와 같은 미니게임도 플레이할 수 있으니 많이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

Q : 사이게임즈의 경우 자사 IP를 활용해 컬래버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섀도우버스 이볼브’처럼 타 IP 확장팩이 나오는지?
A : 아직 출시된 게임이 아니기에 컬래버 관련 계획은 아직 없는 상태다. 관련된 답변을 자세히 드리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으나, 앞으로를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
Q : 카드 게임인만큼 게임 내 카드가 가진 능력이나 고유 명사로 인해 초보자들이 진입 장벽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할만한 시스템이 있는지?
A : 우선 게임 내 튜토리얼을 많이 준비해 초보자들이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직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연습 모드에서 AI 어드바이스 기능의 베타판을 통해 게임을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 밖에도 초심자들을 위한 콘텐츠도 많이 준비했으니, 걱정 말고 신규 이용자분들도 저희 게임을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Q : 카드 게임 장르의 경우 랜덤성이 큰 편인데, 첫 핸드패도 그 중 하나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운적 요소에 대한 방안도 준비되어 있는지?
A : 카드게임에 운과 실력의 요소가 있기에 관련된 답변은 어렵다. 첫 핸드패의 경우 4장으로 늘려 운적 요소를 줄였고, 전작에서도 그랬다 싶이 너무 강력한 카드를 만들지 않기 위해 노력중이다.
Q : 신작이 출시되는 만큼 한국에서도 관련 오프라인 행사나 체험회가 진행되는지?
A : 아쉽게도 아직 한국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행사에 대해서는 계획하고 있는 것이 없다.
Q : 모바일로 플레이하는 카드 게임인만큼 최적화나 플레이 타임이 궁금한데?
A : 최적화의 경우 모바일로도 문제없이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플레이 타임의 경우 1판당 약 10분 정도를 생각하고 있다. 한손으로 즐길 수 있는 UI로 만들고 있으며, 아쉽게도 세로 UI는 지원하지 않는다.
Q : ‘섀도우 버스: 월즈 비욘드’를 기대하는 이용자들에게 한마디
A : 아름다운 일러스트를 시작으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해 많은 콘텐츠를 준비했다. 이번 작품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로비 기능을 시작으로 여러 콘텐츠를 준비했으니 꼭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