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 마비노기 '심층' 찾는 이유 있었다...'전설' 기회!
꼬꼬마 시절 왜 저렇게 이용자들이 '심층'을 찾는지 궁금했다. 깊은 곳 그곳에는 뭔가 좋은 아이템이 있을 것만 같았다. 과연 그랬다. '심층' 두 번 만에 전설이 떴다.
심층으로 가기 위한 준비는 55레벨부터 시작됐다. 메인 퀘스트를 밀다 보니 심층에 가까워졌다. 그렇다면 심층에 가면 무엇을 하게 되고, 어떤 던전을 돌게 되는지, 그리고 보상은 어떤 것인지, 파티는 잘 되는지 등 기자가 겪은 내용을 털어놓는다.
◇ 에린 모험 6일차에는 65레벨이 에픽 세트가 기본?
에린 모험 6일차가 시작됐다. 레벨 65를 달성해보라고 한다. 그리고 에픽 세트를 맞춰보라고 한다. 레벨은 아직 10레벨이 부족한 55레벨. 남들은 기자보다 10레벨은 더 빨리 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이들은 에픽 장비 세트를 다 모은 것으로 보인다.

메인 퀘스트를 점점 심층으로 가고 있다. 모험가의 준비성(4)까지 퀘스트가 진행된다. 룬을 잘 박았는지, 퀴즈를 통해 이용자가 성장을 위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도 체크한다. 마지막 시험 통과하기는 두 명의 동료를 이겨야 한다. 다들 빠른 속도로 공격을 하기 때문에 힘들다. 미리 충분한 피닉스의 깃털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테스트를 통과하면 심층 던전을 향한다. 심층 던전에는 같이 싸운 이들도 함께한다고 한다. 이 말의 의미는 알비 심층 1층 1구역 [입장하기] 버튼을 누르기 전에 확인할 수 있다. 동행을 선택할 것인지, 우연한 만남을 선택할 것인지 선택지가 존재한다. 그런데 상단을 보면 골드와 은 주화 옆에 뭔가 하나가 더 생겼다. 이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 심층 진입 퀘스트를 마치고 드디어 심층 진입...5성 에픽 무기 룬 획득!
기자는 동행을 선택했는데 3명 이상 파티를 해야 하는 이 던전에 단둘이 갈 줄을 몰랐다. 둘 다 원거리 캐릭터라 쉽지는 않았다. 처음에는 별 신경을 쓰지 않아 잔 몹들에게 계속 당했다. 부끄럽게도 피닉스의 깃털을 여러 번 사용해야 했다. 알고 보니 폭탄이 터지는 것이라 바닥만 잘 피해 주면 그만이다.

보스는 어렵지 않다. 지금까지 상대하던 보스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알비 심층 1층 1구역은 순수 전투시간 5분이 걸렸다. 발견한 보물에는 5성 무기 룬: 혹한이 포함되어 있다. 분홍색이라 뭔가 좋은 것을 얻었다는 느낌이 분명하다.



바로 룬을 장착하러 대장간으로 간다. 장착 중인 3성 불꽃의 아크스피어 케인를 선택하고 방금 획득한 5성 룬을 선택했다. 아, 각인에 실패했다. 각인되어 있던 무기 룬: 불꽃이 분해되어 룬의 파편 9개, 정령의 흔적 9개를 획득했다고 되어 있다.
말은 이렇게 되어 있지만 1강을 하고 나니 기자는 어느새 보라색 에픽 무기를 장착 중이었다. 그렇게 4강까지 진행했다. 또 5강을 진행하니 바로 저주가 걸린다. 이 상태에서 낙심하지 않고 5강을 진행했더니 성공한다. 저주가 풀린다. 따로 저주를 풀지 말고 이렇게 강화를 하면 저주가 풀린다는 사실, 명심하자.

전투력을 보니 1만을 넘어선다. 반면 생활력은 2,399, 매력은 5,179로 좀 떨어지는 듯하다. 에픽 무기가 주는 존재감은 전투력으로 나타난다. 8천이던 전투력이 1만을 넘게 된다.

뒤를 이어 룬 승급 메뉴에 들어가서 가지고 있던 룬을 탈탈 털어 모두 강화를 했다. 하지만 그 수 많은 룬을 합성했지만 보라색 4성 룬까지만 제작이 가능했다. 역시 심층에서 구할 수 있는 에픽 이상 등급이 얼마나 귀한 것인 줄 알 수 있다.
◇ 다시 심층 던전을 돌았더니 전설 무기가 땋!...마족 공물이 뭐야?
다시 알비 심층 도착. 그 이상의 지역을 돌려고 했지만 레벨 60 이상이었나? 아무튼, 조건을 충족하지 않아 한 번 더 1-1 지역을 돌게 됐다. 파티는 구해지지 않았다. 어떤 파티도 구해지지 않았다. 그래서 동행을 눌렀는데 2명이 표기되어 있다. 확인해 보니 1명, 2명, 3명 등 인원이 많아짐에 따라 나타나는 몬스터와 보스의 HP가 조절되는 것으로 보인다.



보스와의 맛깔 나는 대전이 끝나고 S등급으로 던전을 클리어했다. 6분 41초가 걸렸다. 발견한 보물에는 6성 ‘파열의 파이어 플린트 케인S’가 떡하니 보이는 게 아닌가? 이것이 정녕 전설 아이템인가 싶다. 바로 4성 장비를 버리고, 전설 장비를 장착했다.



이 맛이구나 싶다. 그래서 다시 심층을 들어가려고 했더니 '마족 공물이 부족합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뜬다. 은 주화도 아니고, 마족 공물이 뭘까? 궁금증이 폭발한다.
마족 공물이란 마족의 신이 만든 경계를 들어갈 때 바치는 아이템이다. 이 역시 말하는 까마귀가 주워다 준다. 심층 던전 입장에 사용한다. 하루 2개를 얻을 수 있으며, 12시간마다 충전된다. 그렇구나. 하루 2개밖에 주지 않는 귀한 아이템이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다시 던전 미션 보상을 보니 보라색 5성 에픽 아이템을 하나 주는 것으로 되어 있다. 단 두 번 만에 전설 아이템이 떴으니 전설 아이템의 드롭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이제 매일 심층을 가야 할 이유가 분명해진다. 마비노기 모바일의 재미도 2배로 불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