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박근혜 수사 비판 이해…마음속으로 송구"(종합)
연합뉴스
입력 2021-07-20 20:33:58 수정 2021-07-20 20:33:58
대구서 朴 평가 묻자 "존경할 만한 부분 다 있다"
"검사로서 朴사건 처리했지만 정치해보니 참 어려운 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지역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7.20



(서울·대구=연합뉴스) 한지훈 홍준석 기자 =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우리가 존경할 만한 부분이 다 있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박 전 대통령을 어떻게 평가하나'라는 기자 질문에 "(전직 대통령들은) 정말 나라의 어려운 일들을 고독한 상태로 누가 딱 정답을 가르쳐줄 수 없는 상황에서 고민하고 처리해나간 분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도 그런 차원에서 국가 지도자로서 어려운 결단을 잘 내린 것도 많지 않은가"라며 공무원 연금 제도 개혁을 거론했다.

윤 전 총장은 또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 "전직 대통령의 장기 구금을 안타까워 하는 분들이 많다"며 "저 역시 그런 국민 심정에 상당 부분 공감하고 있다"고 사실상 찬성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과거 박 전 대통령을 아끼고 애정을 갖고 지금도 강력히 지지하고 계신 분들의 안타까운 마음도 다 일리가 있다고 본다"라고 했다.

그는 자신이 문재인 정부 초반 서울중앙지검장으로서 박 전 대통령 수사를 지휘한 데 대해 "검사로서 형사법을 기준으로 사건을 처리할 수밖에 없는 위치에서 일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정치를 시작해보니까 이게 참 어려운 일이더라"라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대구KBS 인터뷰에서 '적폐 수사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나'라는 질문에 "지역에서 배출한 대통령에 대한 수사 소추를 했던 것에 대해 섭섭하거나 비판적인 생각을 가진 분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마음속으로 송구한 부분도 없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서적으로, 정치적으로 다른 생각을 가진 분이 있다면, 비난받을 건 받고 수용해야 할 건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