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인텔과 AI·클라우드 사업 협력 업무협약
연합뉴스
입력 2025-06-30 10:54:15 수정 2025-06-30 10:54:15


최지웅 KT클라우드 대표이사[보도사진] * 인물정보 업데이트 후 현직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KT클라우드가 인텔과 인공지능(AI)·클라우드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KT클라우드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한스 촹 인텔 세일즈·마케팅 그룹(SMG)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괄, 배태원 인텔코리아 대표, 최지웅 KT클라우드 대표가 참석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인텔의 첨단 반도체 기술과 서비스를 KT클라우드의 AI 서비스 플랫폼 'AI 파운드리'에 접목함으로써, AI·클라우드 서비스 성능을 극대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AI 파운드리는 검색 증강 생성(RAG), AI 모델, 추론용 인프라 등 AI 각 분야에서 검증된 파트너사와 협력해 기업의 AI 수요를 '엔드 투 엔드'로 실현하는 사업이다. KT클라우드는 지난달 업스테이지, 디노티시아, 폴라리스오피스[041020], 리벨리온과 함께 AI 파운드리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KT클라우드는 AI 파운드리를 중심으로 추론용 인프라의 가성비를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 방안 중 하나로 인텔 AI 가속기 '가우디'(Gaudi)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양사는 다양한 산업군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클라우드 특화 상품을 개발하는 등 상품 라인업 고도화와 기술 협력도 함께 추진한다.

KT클라우드는 AI 파운드리 서비스 정식 출시에 앞서 고객 참여형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선정 기업에는 8월 한 달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참여 방법과 선정 절차는 다음 달 24일 KT클라우드 포털에서 송출되는 'AI 파운드리' 웨비나를 통해 안내된다.

최지웅 KT클라우드 대표는 "양사 협력을 통해 대규모 AI 모델 서빙에 있어 경제성과 확장성을 갖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단순 기술 도입을 넘어, 추론 비용 증가라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제조업과 공공 부문을 포함한 AI 생태계 전반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