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혈액형 분석?"…정부 '지역특성 MBTI', 온라인서 논란(종합)
연합뉴스
입력 2024-09-23 16:00:23 수정 2024-09-23 16:00:23
"새롭다" 의견 있지만…"세금낭비", "이해 안돼" 비판 나오기도
행안부 "투입된 예산 없어…맞춤형 통계 제공하고, 지방소멸 대책 근거로 활용"


MBTI(PG)[백수진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인구감소지역 89곳의 절반 이상은 안정적인 거주환경을 갖고 전통 가치를 중시하는 특징을 지닌 'INTP' 유형인 것으로 조사됐다.

행정안전부와 건축공간연구원(연구원)은 23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지역특성 MBTI' 분석 결과를 인구감소지역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지역특성 MBTI'는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는 성격 유형 검사인 MBTI를 본떠 만든 제도다.

인구, 입지, 지역 가치, 특수성 등 4개 특성을 조합해 16개 유형으로 지역의 정체성을 분석하는 방식이다.

각 지역이 분석 결과를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구감소지역 종합(정량)지표를 결합해 맞춤형 지방소멸 대응 전략 시사점도 제공한다.

앞서 행안부는 인구감소지역 주민 6천8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현재 지역에 대한 인식 MBTI'와 '희망하는 지역의 미래상 MBTI'를 도출했다.

그 결과 '현재 지역에 대한 인식'의 경우 인구감소지역 57.3%(51곳)가 INTP에 해당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INTP 지역은 ▲ 안정적 거주환경을 중심으로 이웃 간 친밀성이 높고(I) ▲ 특정 시기에 지역행사를 통해 방문객이 집중되고(P) ▲ 우수한 자연자산과 전통 유산을 보유해 이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며(N) ▲ 전통 가치를 중시하는 특징(T)을 지닌다.

이어 외부인에 대한 포용력이 높으며 특정 시기에 지역행사와 방문객이 집중되는 등의 특징을 지닌 'ENTP'(26곳), 우수한 자연자산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산업이 발달한 특성이 있는 'INFP'(9곳) 등의 순이었다.

희망하는 지역 미래상의 경우 ESTP·ENTP(각 19곳), ESFP(14곳), ESTJ(11곳) 등으로 나왔다.

행안부는 인구감소지역 재지정과 연계해 주기적으로 관련 지표를 분석·배포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제공]

이번 '지역특성 MBTI' 분석 결과는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를 낳기도 했다.

생소하지만 새롭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엉뚱한 곳에 세금을 쓰는 것 같다는 비판도 줄을 이었다.

관련 기사에는 "이번 분석의 결론이 무엇인지, 이걸 어디에 쓴다는 건지 도통 모르겠다", "유형을 다른 성향으로 바꾸라는 건가", "MBTI 다음은 혈액형 분석인가" 등의 부정적인 댓글도 100건 넘게 달렸다.

이에 행안부는 이제까지 인구감소지역에 일괄적으로 제공했던 통계청 통계지표와 달리, 각 지역에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 이번 '지역특성 MBTI' 분석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도청 등 관공서가 주도해서 진행됐던 여론조사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민의 의견을 직접, 정확히 파악하려 했다"며 "취합한 지역민의 목소리는 향후 지방소멸 대책을 세울 때 반영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MBTI'라는 명칭은 관심을 환기하는 차원에서 이름만 차용한 것이기에 설문조사 방식에 차이가 있고, 의미하는 바도 다르다고 부연했다.

'세금 낭비'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연구원이 자체적으로 진행한 사업이라 따로 (정부의) 예산이 들진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보는 "지역민 인식과 선호에 맞는 특색있는 지방소멸 대응 전략과 정책을 지자체 스스로 수립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인구감소지역마다 특색을 살린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분석하여 맞춤형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 보고서는 연구원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경기도 한 군 지역의 빈집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shlamaz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