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보상비 두배 뛴 경남농기원 이전사업 입지 선정부터 감사
연합뉴스
입력 2023-03-21 07:30:01 수정 2023-03-21 07:30:01
도 감사위 "부적절 입지 선정·사업비 증액 등 책임 소재 살핀다"


경남농업기술원 이전사업 조감도[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이 발표된 지 10년 된 경남농업기술원(이하 농기원) 이전사업과 관련해 경남도가 입지 선정부터 다시 들여다본다.

21일 경남도에 따르면 최근 제402회 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국민의힘 예상원(밀양2) 의원이 현재 진주시 초전동에 있는 농기원을 진주시 이반성면으로 이전하는 사업과 관련해 사업 진척이 느리고 이전부지 토양 적합성, 토지보상비 과다 등의 문제를 제기했다.

예 의원은 도정질문에서 "농기원은 2013년 이전이 결정된 뒤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으나 착공조차 못했다"며 "이전하려는 부지의 토양도 농작물 시험 재배연구에 적합하지 않은, 물이 차오르는 일명 '뻘논'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비도 2016년 시행한 이전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에는 금융비용을 빼고 1천525억원으로 추정했지만, 2022년 12월 용역 결과 2천563억원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특히 예 의원은 전체 사업비 중 2016년 타당성조사에서 255억1천만원이던 토지보상비가 타당성 재조사에서 537억2천만원으로 두배 넘게 올랐다고 설명했다.

예 의원은 "이 사업은 최초 용역부터 특정지역을 염두에 두고 하다 보니 진행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사업이 자체 동력을 잃게 돼 결과적으로 도민 혈세를 낭비하는 형국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문제 제기와 관련해 박완수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농기원 이전사업을 감사위원회에서 입지 선정부터 확인하라"고 주문했다.

예 의원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농기원은 현재 보상이 거의 마무리 단계여서 입지 변경은 어렵다"고 했던 박 지사가 이러한 주문을 한 배경에는 농기원 이전사업 문제와 관련해 책임 소재를 가릴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배종궐 경남도 감사위원장은 "(박 지사 주문은) 입지 선정을 새로 하자는 취지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부적절한 입지 선정과 사업비 증액에 따른 책임 소재와 사업이 지연되는 문제를 살펴보라는 의미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기원 이전사업 관련 자료를 받아서 어떤 부분을 살펴야 할지 정해야 한다"며 "토목 전문성이 있는 감사팀을 꾸려 감사를 진행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이러한 감사 방침에 따라 계속 사업이 지연되다가 최근 도정질문에서 내년 7월에 착공해 2028년에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경남도가 밝힌 농기원 이전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지 주목된다.

b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