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치

케빈 김 "한미, 북한 문제 전반에 걸쳐 긴밀 협력"(종합)

연합뉴스입력
'북핵수석대표' 외교전략본부장 면담…"한반도·북핵 공조방안 의견 교환"
케빈 김 미대사대리[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민선희 기자 = 케빈 김 주한미국대사대리가 10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한국의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정연두 외교전략정보본부장과 만나 대북 정책을 논의했다.

외교전략정보본부장은 차관급으로 북핵 협상을 총괄하며, 새 정부 출범 후 한동안 공석이다가 지난달 28일 정 본부장이 임명됐다.

김 대사대리는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미국과 한국은 모든 이슈에 대해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다"며 "북한 문제 전반에 걸쳐 매우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번 면담이 정 본부장 취임을 계기로 한 상견례 차원이었다며 "한반도 및 북핵 문제 관련 10월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기반한 한미 간 긴밀한 공조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김 대사대리는 미국이 '핵 없는 한반도'라는 표현에 대해 우려하느냐는 질문에는 "땡큐"라고만 하고 답하지 않았다.

최근 일부 언론은 김 대사대리가 한국의 고위당국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가 아닌 '핵 없는 한반도'라는 표현을 사용한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 보도에 대해 한국 외교부 당국자도 "한미는 대북정책 전반에 있어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지속 중"이라고만 밝혔다.

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권리침해, 욕설,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 등을 게시할 경우 운영 정책과 이용 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하여 제재될 수 있습니다.

권리침해, 욕설,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 등을 게시할 경우 운영 정책과 이용 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하여 제재될 수 있습니다.

인기순|최신순|불타는 댓글|
케빈 김 "한미, 북한 문제 전반에 걸쳐 긴밀 협력"(종합) (연합뉴스) - 나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