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다음 달 3일 대선 후보 선출(종합)
연합뉴스
입력 2025-04-09 12:51:16 수정 2025-04-09 12:51:16
이달 14∼15일 경선 후보등록…예비경선 일정·방식, 내일 비대위서 결정
'명태균 방지 조항' 도입…'당권·대권 분리' 예외, 한동훈 출마 가능해져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조다운 기자 = 국민의힘은 다음달 3일 전당대회를 열어 대선 후보를 확정한다.

국민의힘은 9일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황우여) 회의를 열어 이같은 경선 일정을 의결했다고 호준석 선관위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호 대변인은 "5월 4일이 공직자 사퇴 시한"이라며 "전날인 3일에 전당대회를 통해서 후보자를 최종 선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14∼15일 후보자 등록을 받고, 16일 서류심사를 통해 1차 경선 진출자를 발표한다.

서류심사에서는 마약범죄, 성범죄 등 사회적 지탄을 받은 범죄 전력 등을 토대로 부적격자를 걸러낸다. 이번 경선에서는 딥페이크 성범죄 조항이 추가됐다.

국민의힘은 이번 경선에서 여론조사 관련 불공정 시비를 차단하기 위한 '명태균 방지조항'을 도입한다.

호 대변인은 "여론조사와 관련해 혹시라도 있을 불공정 시비를 없애기 위해, 여론조사를 실시할 때는 (각 후보) 캠프에서 사전에 (당 사무처) 기획조정국에 의무적으로 신고를 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 후보들로 하여금 정치자금법 준수 서약을 하도록 하고, 후보캠프에 제공되는 선거인 명부가 유출되거나 부정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명부 관리 책임자 지정 후 사용 대장을 작성해 제출하도록 했다.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출마하고자 하는 자는 선출직 당직으로부터 대통령 선거일 1년 6개월 전에 사퇴해야 한다'는 이른바 '당권·대권 분리' 규정은 이번 대선 경선에서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한동훈 전 대표의 경선 출마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한 전 대표는 지난해 7월 당 대표로 선출된 이후 같은 해 12월에 사퇴했다.

예비경선(컷오프) 일정과 방식에 관해서는 오는 10일 당 비상대책위원회로 결정을 넘겼다.

호 대변인은 예비경선을 거쳐 본경선 후보를 2명으로 압축해 치르는 이른바 '2강 대결' 시나리오와 관련해 "장·단점에 대한 토론이 있었고 종합적 고려가 있었다"며 "비대위에서 최종 의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본경선의 경우 당헌·당규상의 '당원 투표 50%·일반국민 여론조사 50%'를 그대로 따를 가능성이 커 보인다.

호 대변인은 "그 부분도 내일 (비대위에서) 최종 발표될 것"이라면서도 "규정이 된 부분이어서, 최종 경선에서는 당연히 당헌·당규대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선 기탁금은 최대 3억원 상한 이내에서 조정하기로 했다.

당초 국민의힘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의뢰를 통한 K-보팅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했지만, 이번에 신청 기간이 경과해 당 자체 모바일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공정한 경선 관리를 위해 산하에 '클린경선수호위원회'를 꾸리기로 했다.

현직 비상대책위원, 시·도당위원장, 중앙당 및 시도당 상설위원회 위원장, 대변인단 등에 대해서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도록 했다. 호 선관위원은 "규정을 어기면 엄중히 문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경선은 결단코 화합의 장이고, 통합의 길이고, 국민의힘이 국민 앞에 다시 태어나는 희망의 여정"이라며 "더 많은 국민과 함께하고, 당심과 민심의 염원이 하나 되는 후보를 선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회의실 향하는 황우여 선관위원장(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국민의힘 대선 경선을 관리할 선거관리위원장에 선임된 황우여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 2025.4.7 kjhpress@yna.co.kr

minary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