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러 구금 1년 WSJ기자 석방 촉구 "저널리즘은 범죄 아냐"
연합뉴스
입력 2024-03-29 22:50:23 수정 2024-03-29 22:50:23
WSJ, 1면 머리기사 자리 '공란기사'로 항의…"그의 기사가 여기 있어야"


러시아의 자사 기자 장기 구금 규탄하는 WSJ의 1면 공란 기사(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9일(현지시간)자 신문의 1면 머리기사 자리에 "그의 기사가 여기에 있어야 한다"라는 기사 제목만 올린 채 공백 기사를 싣고, 러시아 당국이 자사 기자 에반 게르시코비치를 1년간 구금하고 있는 데 대해 항의했다. 2024.3.29 jhcho@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 시간) 러시아 당국이 '간첩 혐의'를 구실로 내세워 구금한 지 1년이 된 월스트리트저널(WSJ) 에반 게르시코비치(32) 기자의 석방을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저널리즘(언론활동)은 범죄가 아니다"라며 "에반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잔혹한 침략에 진실의 빛을 비추기 위해 안전 위험을 무릅쓴 채 기자로서의 일을 하기 위해 러시아로 갔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러시아 당국의 게르시코비치 기자 구금이 "전적으로 부당하고 불법적"이라고 규정하면서 "나 역시 결코 희망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송환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인들을 협상 칩으로 이용하려는 러시아의 끔찍한 시도를 계속 비난하고 대가를 부과할 것"이라며 "우리는 자유 사회의 기둥인 언론을 공격하거나 언론인들을 표적으로 삼는 모든 사람에게 계속 강하게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시민권자로서, WSJ 모스크바 특파원으로 활동하던 게르시코비치 기자는 지난해 3월 30일 러시아 중부 예카테린부르크에서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에 체포된 이후 현재까지 갇혀있다.

당시 FSB는 "게르시코비치는 미국의 지시에 따라 러시아 군산 복합 기업 중 한 곳의 활동에 대한 기밀 정보를 수집했다"고 밝혔고, 게르시코비치 기자는 혐의를 부인했다.

WSJ은 29일자 1면 지면의 머리기사 자리에 "그의 기사가 여기에 있어야 한다"는 제목만 있는 공란 기사를 싣고 러시아의 게르시코비치 기자 장기 구금에 대해 '무언의 규탄'을 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