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 폭발로 집 잃은 비버, 우크라 거리에…동물원 300마리 떼죽음
연합뉴스
입력 2023-06-07 15:37:10 수정 2023-06-07 17:24:26
개·사슴·소 구출 안간힘…물 잠긴 광장에 백조 출현도


우크라이나 헤르손 거리 배회하는 비버[안톤 게라셴코 우크라이나 내무장관 고문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러시아 점령지인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州)의 대형 댐이 파괴되면서 동물들도 삶의 터전을 잃는 피해를 보고 있다.

소셜미디어 등 인터넷에는 거리를 배회하는 비버, 물에 잠긴 시청 앞 광장을 유영하는 백조, 경찰에 구조되는 개 등 수난을 당한 동물들의 영상이 공유되고 있다.

안톤 게라셴코 우크라이나 내무장관 고문은 6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비버 한 마리가 헤르손 거리를 돌아다니는 영상을 올렸다.

그는 "비버들이 헤르손에 등장했다. 이 지역에는 많은 비버가 사는데 그들의 서식지가 파괴됐다"며 "동물들도 러시아가 일으킨 환경적 재앙의 피해자"라고 적었다.

이날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인 헤르손주 드니프로강의 카호우카 댐이 파괴되면서 이 일대 마을이 홍수 피해를 보게 됐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서로가 댐 폭발에 책임이 있다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

물에 빠진 개 구조하는 우크라이나 경찰[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게라셴코 고문은 물에 빠졌다가 구조된 사슴의 영상도 공유했다. 우크라이나 경찰은 한 경찰관이 물에서 개를 구하는 상황을 담아 공개했다. 수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소들을 구출하는 영상도 확산하고 있다.

카호우카 댐이 있는 노바 카호우카 마을의 한 동물원에서는 동물이 수백마리가 떼죽음을 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독일 dpa 통신이 보도했다.

카즈코바 디브로바 동물원의 소유주인 올레나 나우로즈카는 현지 언론에 "동물원이 완전히 잠겨 원숭이, 당나귀, 조랑말을 포함해 300마리로 추산되는 동물이 모두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 동물원에서 오리들과 백조들만 살아남았다는 보도도 있다.

우크라이나 내무부는 트위터에서 동물을 집에 남겨두고 긴급 대피할 경우 동물을 묶어두거나 우리에 가두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로이터 통신은 헤르손 지역의 수위가 3.5m 상승하면서 주민들이 소지품이나 반려동물을 지니고 무릎까지 차오른 물을 헤치며 힘겹게 대피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홍수가 7일 절정에 이를 전망이며 약 4만2천명이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했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과거순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