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호우카 댐 붕괴는 체르노빌 사태 이후 최악 환경적 재앙"
연합뉴스
입력 2023-06-07 10:35:57 수정 2023-06-07 18:11:46
강 범람으로 생태계 파괴에 지뢰도 흩어져…상류 지역은 농업 차질 불가피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다목적댐인 카호우카 댐이 폭발로 파괴된 후유증이 수십년간 이어질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댐 하류지역은 강 범람으로 생태계가 크게 훼손될 수밖에 없고, 전쟁통에 매설된 지뢰가 흩어지면서 일대가 매우 위험해졌다는 것이다. 상류지역도 농업용수와 식수 부족에 시달려 농업생산 차질도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포탄 공격에 파괴된 헤르손 카호우카댐(노바 카호우카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군이 점령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 노바 카호우카 댐이 포탄에 의해 파괴됐다고 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상대측의 공격이 원인이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부인하고 있다. 사진은 2023년 5월 28일 찍힌 카호우카댐의 위성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2023.06.06 ddy04002@yna.co.kr

영국 일간 가디언은 카호우카 댐 붕괴로 인해 드니프로강 주변 환경이 큰 타격을 받게 될 수밖에 없으며, 그 충격은 수십년 동안 이어질 수 있다고 6일(현지시간) 지적했다.

이날 새벽 카호우카 댐이 폭발과 함께 붕괴했다. 높이 30m, 길이 3.2㎞의 카호우카 댐은 저수량은 18㎦로 미국 그레이트솔트호에 맞먹는 규모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댐을 고의로 폭파했다고 주장하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사보타주(비밀파괴공작) 공작이라고 규정하며 맞선 상황이다.

댐 붕괴로 인해 드니프로강 하류 주민들이 긴급 대피했다. 불어난 물이 흑해로 빠져나가면 강의 수위는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미 강물과 토사가 하류 지역을 휩쓸고 지나가면서 강 주변 습지와 하구 등이 파괴돼 강변 생태계는 치명타를 입었다. 강 주변 동식물군이 제자리로 돌아오려면 일러도 수년은 걸릴 것이라고 가디언은 예상했다.

가디언은 카호우카 댐을 대체할 새로운 댐이 건설되지 않으면 하류 지역은 사람이 살기 쉽지 않은 곳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미 강 범람으로 주변 지역에서 수천채의 집이 떠밀려 내려갔다.

영국 배스대학 토목공학과 모하마드 헤이다자데 교수는 "댐의 붕괴는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인접한 나라에 장기간 생태·환경적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호우카 댐 파괴는 체르노빌 원전 사태 이후 우크라이나 역사상 최악의 생태계 재앙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포탄으로 파괴된 헤르손주 카호우카댐…우·러는 책임 부인(노바 카호우카 AFP=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점령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 드니프로강의 카호우카 댐이 파괴된 모습.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서로를 파괴의 배후로 지목하며 책임을 부인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내무부는 이날 드니프로강 인근 10개 마을과 하류 헤르손시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대피하라는 경고를 발령했다. 2023.06.06 ddy04002@yna.co.kr

오스타프 세메라크 전 우크라이나 환경부 장관은 가디언에 "강이 범람하면서 주변 석유 시설과 농장 등이 침수돼 하류는 농약과 석유 제품 등으로 오염됐을 수 있고, 이들 오염 물질은 흑해까지 내려갈 것"이라며 "이번 사태는 1986년 체르노빌 참사 이후 최악의 환경적 재앙"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드니프로강 범람으로 강을 따라 매설된 지뢰 수만개도 함께 떠내려갔다는 점도 문제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남북 방향으로 길게 흘러 영토를 동서로 나누는 드니프로강을 경계로 공방전을 벌여 왔고, 양측은 서로 진격을 막기 위해 강 주변에 지뢰를 대규모로 매설했다.

그런데 이 지뢰가 강 범람으로 하류로 떠내려가면서 하류지역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전쟁이 끝나면 지뢰가 매설된 곳에서 집중적으로 지뢰 제거 작업을 하면 되지만 강의 범람으로 지뢰들이 뿔뿔이 흩어져버리면 지뢰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다.

미콜라이우 지역에서 지뢰 제거 활동을 벌여온 한 자선단체 관계자는 "떠내려간 지뢰는 지역 주민들이 고향으로 돌아와 농업을 재개하거나 목축업을 하게 될 때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댐 상류지역은 수몰 피해는 면했지만 심각한 물 부족에 시달릴 것으로 우려된다.

'댐 파괴' 우크라 헤르손서 주민 대피시키는 구조대(헤르손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카호우카 댐이 파괴돼 홍수가 발생한 6일(현지시간) 구조대원들이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댐 폭파 배후로 서로를 지목하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2023.06.07 clynnkim@yna.co.kr

댐이 폭파되면서 카호우카 호수의 수위는 급속히 낮아지고 있다. 수일 내에 호수 수위가 인근 자포리자 원전의 물 펌프 높이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포리자 원전은 이 호숫물을 끌어다 원자로와 폐연료 냉각에 사용해 왔다.

호숫물 공급이 끊겨도 자체 비상용 물탱크가 있어서 수개월간은 별 탈 없을 수 있지만, 문제는 이 물탱크 관리도 러시아군이 하고 있다는 점이다.

상류지역의 식수와 농업용수 부족도 불가피한데, 이 지역의 밀과 옥수수, 해바라기 등 농업 생산에도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농업 싱크탱크인 '이스트프룻'에 따르면 카호우카 호수는 유럽 최대 규모의 관개시스템 중 하나로, 우크라이나 채소 생산의 80%를 담당하고 과일 생산에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과거순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