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책임준비금 외부검증 개선한다…TF 첫 회의
연합뉴스
입력 2023-02-09 17:04:57 수정 2023-02-09 17:04:57


금융감독원[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금융감독원이 보험사 책임준비금의 외부 검증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개선에 나선다.

금감원은 보험계리법인, 회계법인, 보험업계와 '책임준비금 외부 검증 개선 공동작업반(TF)'을 구성해 첫 회의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보험계약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으로 책임준비금 검증의 중요성이 커졌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충실한 검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단기적으로는 책임준비금 외부검증 실효성 제고를 위한 자율 규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보험계리법인에 대한 책임 및 의무를 강화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금감원은 TF 회의 등을 통해 상반기 중에 외부검증제도 개선 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2021년 6월 보험업법 개정으로 보험사가 보험계약자의 책임준비금을 충실히 적립하는지를 보험계리법인이 검증하는 '책임준비금 외부 검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부터 IFRS17 도입으로 보험사의 책임준비금 산출 방식이 복잡해짐에 따라 책임준비금 외부 검증의 중요성이 커진 상황이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