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깜짝 영국 방문…찰스3세·총리 만나고 의회서 연설(종합)
연합뉴스
입력 2023-02-08 21:44:08 수정 2023-02-08 21:44:08
英, 전투기 조종사 등 훈련·대러 추가제재 등 발표
작년 말 미국 방문 이후 한달여만…전쟁 후 두번째 해외로


英 다우닝가서 악수하는 수낵 영국 총리와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런던 AP·PA=연합뉴스)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왼쪽)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다우닝가의 총리 집무실 앞에서 악수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영국을 방문한 것은 1년 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쟁이 발발한 뒤 처음이다. 영국 총리실은 이번 방문에 맞춰 우크라이나군 훈련 대상을 전투기 조종사와 해병대로 확대하는 한편, 군사 장비 지원 속도를 높인다고 말했다. 2023.02.08 jason3669@yna.co.kr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예고 없이 깜짝 영국을 방문했다.

전쟁 후 영국행은 처음이고, 해외에 나온 것은 작년 성탄절 미국 방문 이후 두번째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다우닝가 10번지의 총리관저에서 리시 수낵 총리와 회담을 했다.

이날 아침에야 공개된 깜짝 일정이었다.

수낵 총리는 이날 공항까지 직접 나가 영접하며 크게 환영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소셜 미디어에 "영국은 우크라이나를 처음에 도와준 나라 중 한 곳이다. 영국인들의 지지와 수낵 총리의 지도력에 개인적으로 감사하기 위해 런던에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항에서 수낵 총리와 함께 있는 사진을 올렸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의회에서 연설을 하고 오후에는 버킹엄궁에서 찰스 3세 국왕을 만난다.

영국 하원에선 작년 3월에 화상으로 연설한 적이 있다. 영국 의회에서 외국 정상이 연설하는 일은 흔치 않다.

영국과 우크라 정상(런던=연합뉴스)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런던 공항에서 함께 걷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 소셜미디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2023.2.8 photo@yna.co.kr

이어 영국에서 훈련받는 우크라이나 군인들과 만남도 예정돼있다.

영국 총리실은 이번 방문에 맞춰 우크라이나 군 훈련 대상을 전투기 조종사와 해병대로 확대하는 한편, 장거리 무기 등 군사 장비 지원 속도를 높인다고 발표했다.

수낵 총리는 이날 의회에서 "올해 우크라이나가 전장에서 결정적인 군사적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푸틴의 공격은 어떤 방식으로도 성공적이었다고 볼 수 없으며, 그것이 우리가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에 속도를 내고 확대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은 훈련을 받으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표준 전투기를 조종할 수 있게 된다.

영국은 지난 6개월간 우크라이나 군 신병 1만명을 훈련했고 올해 추가로 2만명을 계획하고 있다.

영국이 제공하는 주력전차 챌린저2를 다룰 우크라이나 군인들도 조작법을 익히기 위해 지난주 영국에 도착했다.

총리실은 영국이 제공하는 '장거리 능력'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민간과 중요 국가 인프라를 겨냥해 공격하는 것을 방해하고 우크라이나 전선의 압박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영국 외무부는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개인 재산 축적에 기여한 이들과 러시아 전쟁 당국에서 이익을 얻는 기업 등을 추가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제재 대상에는 무인기 등 군 장비를 공급하는 6개 단체와 러시아 정부 고위급의 재산과 권력 유지를 지원하는 금융 네트워크와 관련된 개인 8명, 단체 1곳 등이 포함됐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과거순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