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이런 대형 업데이트를 출시하는 데 이 게임을 어떻게 끊어"
이 단 한 줄의 평가 글에 52개의 댓글이 달렸다.
13일 원신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원신 3.0 PV '여명을 밝히는 천 송이 장비' 영상을 본 한 시청자가 업데이트에 대한 소감을 이야기하자 다른 이용자들고 폭풍 공감을 하고 나선 것.
이 글에는 "요즘 한국 게임은 업데이트도 잘 안해준다", "내 폰이 못 버틸 때 강제로 끊게 될 듯", "128기가인데도 지금도 버겁다", "한국은 업데이트가 무기와 무엇 같은 스토리만 나온다", "역시 컴이 최고야" 등의 다양한 댓글이 달렸다.
◇ 원신 3.0 버전의 백미는? 수메르 지역과 신규 캐릭터 등장
호요버스(HoYoverse)는 24일 오픈월드 액션 RPG ‘원신(Genshin Impact)’의 3.0 버전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신규 3.0 버전 ‘여명을 밝히는 천 송이 장미’에서는 네 번째 지역인 수메르가 공개되며, 풀 원소 및 새로운 플레이어블 캐릭터인 ‘타이나리’와 ‘콜레이’가 등장한다.
리월의 서쪽에 위치한 수메르는 열대우림과 사막 두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울창한 열대우림 및 오르모스 항구를 포함한 여러 정착지를 탐험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풀 원소를 이용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지며, 두 명의 풀 원소 속성 캐릭터를 새롭게 만나볼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풀 원소는 불, 물, 번개 원소와의 상호작용으로 연소, 개화, 격화 반응이 일어나며, 특히 개화, 격화 두 반응은 추가 연쇄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풀 원소가 물 원소와 상호작용하면, 개화 작용으로 한 개 이상의 원핵이 생성되고, 적에게 지연 폭발 피해를 입힌다. 원핵 폭발 전에 불이나 번개 원소와 접촉하면 풀 원소 범위 피해를 주는 발화 반응 혹은 근처의 적을 추적하는 만생탄을 생성하는 만개 반응을 일으킨다.
새롭게 등장한 5성 캐릭터인 ‘타이나리’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소년 학자이자 숲의 순찰관으로, 풀 원소 피해를 여러 번 입히는 연쇄 공격에 특화되어 있다.
◇ 1시간 가량 이어진 개발진 원신 3.0 소개...조회수 18만!
원신의 3.0 PV는 약 19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는데 같은 날 진행한 원신 3.0 버전 특별 방송도 18만회를 기록했다.
호요버스 류웨이 대표는 이 영상에서 "원신 3.0버전과 풀의 나라 수메르가 드디어 공개됐다. 수메르 지역 개방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면서 "이용자들은 새로운 지역을 여행할 수 있게 됐고, 한편으로는 풀 원소가 추가되어 원신의 7원소 체계가 완성되었음을 의미한다"며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이 영상에서는 원신의 수메르 오케스트라 현장 영상도 공개됐다. 영상의 플레이타임은 54분으로 약 1시간가량 진행됐다. 이를 두고 "음악을 대칭 신시사이저로 때우는 것이 아니라 진짜 그 지역 문화에 맞는 전통 악기들로 연주하는 것이 너무 좋다", "게임 회사 사장이 직접 저렇게 나와서 저런 말을 하니 감동이다. 게임과 이용자들에 대한 사랑과 존경이 느껴진다“는 댓글이 달렸다.
◇ 애플 스토어 순위 상승 시작....한때 애플 매출 2위 달성!
순위 상승은 24일 오후 4시쯤 시작됐다. 같은 날 오후 2시 29위였던 애플 매출 순위는 구글 매출 2위로 껑충 뛰어 올랐다. 이후 26일 오전 7시경 ‘히트2’가 출시되면서 3위로 밀려났다. 한편 무료 순위는 아직 상승세가 지속되는 중이다. 23일 52위였던 무료 순위는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며 상승 중이고, 25일 현재 무료 27위를 기록 중이다.
구글 순위는 아직이다. 금일 중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보이며, 3.0 버전 업데이트로 인해 상당한 역주행이 전망된다. 2021년 7월에 있었던 2.0 버전의 출시는 원신에게 있어 서서히 하향 안정화되어 가던 ‘원신’에 큰 활력소가 됐다.
◇ 원신 3.0버전, 2.0 버전 이나즈마와 같이 상승 기폭제 될까?
당시 2020년 10월을 기점으로 원신의 매출은 서서히 하향 안정화 단계로 진입했고, 21년 4월과 6월에는 가장 낮은 매출을 기록 중이었다. 이후 원신 2.0 버전이 출시되면서 게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고, 이는 곧 매출로 연결됐고, 2021년 8월 원신은 출시 시기와 맞먹는 최고의 매출을 올리게 된다. `
여기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한 나라는 중국이다. 앱 분석 사이트 ‘앱매직’ 데이터에 따르면 ‘원신의’ 지난 한달 매출 기준, 상위 5개 나라는 중국, 일본, 미국, 대한민국, 대만의 5개 나라다.
이중 2022년 7월 데이터를 보면 중국이 48%로 절반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작년 8월만 해도 33%였던 것이 중국 점유율이 48%로 급증한 것. 출시 당시 대한민국은 전체 원신 매출의 9%를 차지했고 지금은 6%정도로 낮아진 상황이다.
누적 ARPPU는 일본이 가장 높고, 이어 싱가로프, 대한민국, 홍콩의 순이었다가 최근 전세가 역전되어 홍콩이 대한민국을 넘어서 3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매년 새로운 게임을 내듯 방대한 스토리와 지역, 캐릭터는 물론 디테일한 요소까지 업데이트를 하는 것은 물론, 대표가 직접 나와 1시간 가량 개발진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호요버스. 이번 3.0 버전에서도 개발진의 노력이 이용자들에게도 통해서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