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웰브랩스 마렝고·페가수스, 100개 이상 언어로 텍스트 요약·번역 등 제공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아마존웹서비스(AWS)는 3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AWS 리인벤트(re:Invent) 2024'에서 한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트웰브랩스가 영상 검색 AI 모델 기능을 강화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웰브랩스는 자연어를 영상 콘텐츠 내에서 일어나는 동작, 객체, 배경 소리 등 요소와 매칭하는 AI 파운데이션(기반) 모델을 개발해 영상 검색과 장면 분류, 요약, 영상 클립 챕터 구분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지원한다. 트웰브랩스의 '마렝고'(Marengo)와 '페가수스'(Pegasus)는 100개 이상의 언어로 텍스트 요약과 오디오 번역, 영상 분석을 제공한다.
트웰브랩스는 AI 모델 개발·배포 서비스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하이퍼팟'(SageMaker HyperPod)을 활용해 영상, 이미지, 음성, 텍스트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 형식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기반 모델을 훈련한다. 훈련 작업은 병렬로 작동하는 AWS의 여러 '컴퓨팅 인스턴스'에 분산돼 중단 없이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기반 모델 훈련이 가능하다.
수영 코치들은 트웰브랩스 기술을 이용해 수영 선수의 스트로크 기술이나 단거리 선수의 출발 블록 자세를 분석, 조정해 나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경우 시청자의 관심사에 맞는 TV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AWS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인 'AWS 액티베이트'를 통해 트웰브랩스가 생성형 AI 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고 수백 페타바이트(PB·1천 테라바이트) 영상에서 초 단위 정확도로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전했다. 기계 학습 성능 최적화와 시장 진출 전략 구현을 위한 실무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혁신적인 영상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전 세계 고객에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트웰브랩스는 AWS와 체결한 전략적 협력 계약(SCA)에 따라 3년간 고급 영상 이해 기반 모델을 새로운 산업 분야에 배포하고 세이지메이커 하이퍼팟을 사용해 모델 훈련 능력을 향상할 예정이다.
존 존스 AWS 스타트업 부문 부사장 겸 글로벌 책임자는 "영상은 지금까지 대부분 시청자가 이용할 수 없었던 귀중한 정보로, AWS는 트웰브랩스가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신속하게 제작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말했다.
이재성 트웰브랩스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인간이 주변 세계를 보고, 듣고, 이해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맥락에 맞는 영상을 통해 생생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AWS가 멀티모달 AI의 과제를 해결하고 영상을 더 접근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컴퓨팅 파워와 지원을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