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중국인 겨냥 테러' 여파…中업체 2곳, 댐공사 중단(종합)
연합뉴스
입력 2024-03-29 19:52:39 수정 2024-03-29 19:52:39
중국인 5명 사망 테러 후 치안 우려 고조…中수사팀, 파키스탄 도착


파키스탄 자폭테러 피해 차량(샹글라[파키스탄] AFP=연합뉴스) 파키스탄 북서부 카이버 파크툰크와주 샹글라 지역에서 2024년 3월 26일(현지시간) 폭발물 적재 차량을 이용한 자폭테러가 발생했다. 사진은 피해 차량이 협곡으로 떨어져 있는 모습.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파키스탄에서 수력발전 댐을 건설하는 중국 업체 2곳이 최근 발생한 중국인 겨냥 자살폭탄 테러 후 치안 우려를 들며 공사를 중단했다고 일간 돈(Dawn)과 AFP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북서부 카이버 파크툰크와주 하리푸르 지역 타르벨라에서 댐 확장사업을 진행하는 중국전력건설(PCCC)의 관계자는 지난 26일 테러 발생 이후 공사를 중단하고 현지인이 대부분인 노동자 2천여명도 해고했다고 돈에 전날 말했다.

이번 테러는 같은 주 샹글라 지역 고속도로에서 폭발물 적재 차량이 중국인 탑승 차량에 돌진해 일어난 것으로 중국인 5명 등 6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이들 사망자는 샹글라 지역 다수(Dasu)에서 수력발전 댐을 짓는 또 다른 중국 업체 CGGC 소속이었다.

CGGC도 테러 발생 직후 공사를 중단했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이들 두 중국 업체의 건설 현장에는 중국인이 약 1천250명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업체는 파키스탄 당국에 새로운 치안 대책을 요구했다.

PCCC 관계자는 치안 우려에 따라 공사 중단 등의 조처를 했다면서 별도 지시가 있을 때까지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현지 노조 측은 세계은행 등의 자본이 투입된 타르벨라 댐 확장은 오는 2026년 5월 준공이 목표라면서 이번 조치로 인한 공사 지연이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 수사팀이 이날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 도착해 이번 자폭테러 수사에 합류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파키스탄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유럽을 연결하는 육·해상 실크로드) 사업의 중요 파트너다.

파키스탄은 이 사업의 일부인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건설을 중국과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중국 노동자 수천 명이 파키스탄 곳곳에서 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파키스탄 테러단체들은 CPEC 사업으로 인한 일자리가 주로 외부인들에게 돌아가는 등 별 혜택이 없다면서 중국인 등 경협 사업 종사자들을 상대로 하는 테러를 종종 저지르고 있다.

2021년 7월에도 다수(Dasu) 수력발전댐 건설 현장에서 수㎞ 떨어진 곳에서 자폭테러가 발생, 중국인 기술자 9명 등 13명이 사망했다. 이 사건의 배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샹글라 지역에서 최근 일어난 테러 배후를 자처하는 단체도 나타나지 않은 상태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