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도착없음' 텅 빈 정류장…버스 파업에 지하철은 만원(종합)
연합뉴스
입력 2024-03-28 11:37:45 수정 2024-03-28 11:37:45
비까지 내려 출근길 불편 상당…일부는 파업 모르고 출근 나섰다 당혹
시민들, 택시·마을버스 타며 불편 호소…"기사 처우개선 필요" 의견도


총파업 시작에 비어 있는 버스 정류장(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서울 시내버스 총파업이 시작된 28일 오전 중구 서울역 인근 버스 정류장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2024.3.28 ksm7976@yna.co.kr

(서울=연합뉴스) 사건팀 =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12년 만에 파업에 들어간 28일 출근길 시민들이 상당한 불편을 겪었다.

이른 아침부터 비까지 내리면서 불편이 가중됐다. 새벽까지 이어진 협상이 끝내 결렬되면서 파업에 돌입한 터라 파업 소식을 모르고 출근길에 나섰다가 당황한 시민들도 있었다.

이날 서울 지역 대부분의 버스정류장에는 전광판에 '곧 도착없음'이라는 문구가 떴다. 문구 아래로 해당 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 번호와 '출발대기'라는 안내가 줄줄이 이어졌다.

오전 8시께 서울 마포구 마포구청역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황모(56)씨는 버스 파업으로 회사에 지각할까 봐 걱정스러워했다.

마포구청역 인근에서 강서구 화곡동으로 매일 출근한다는 황씨는 "지하철을 타면 세 번은 갈아타야 하고 시간도 훨씬 오래 걸리는데 큰일"이라며 한숨을 쉬었다.

기자에게 버스 파업 소식을 처음 들었다며 당황하는 시민도 여럿 보였다.

강남 고속터미널 인근으로 출근하는 조민상(37)씨는 "뉴스를 잘 안 봐 버스가 파업하는지 몰랐다"며 "정류장 전광판에 운행 예정 버스가 없어서 어리둥절하던 찰나였다"고 말했다.

비상 투입된 셔틀버스(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서울 시내버스 총파업이 시작된 28일 오전 서울 종로 경복궁역에서 시민들이 종로구에서 긴급 투입한 셔틀버스에서 하차하고 있다. 2024.3.28 superdoo82@yna.co.kr

아예 출근을 서둘렀다는 시민들도 보였다. 오전 6시 30분께 종로구 세검정 부근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김성우(38)씨는 "혹시 택시도 없으면 경복궁역까지 거의 1시간 걸어가야 할지도 몰라서 평소보다 40분 일찍 나왔다"며 "퇴근할 때는 버스를 탈 수 있을지 모르겠는데 걱정"이라고 말했다.

버스를 타지 못한 시민들은 급하게 택시를 잡거나 지하철역으로 바쁘게 걸음을 옮겼다.

4개 지하철 호선이 지나는 왕십리역에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로 붐볐다. 역사 내에는 '이용 고객이 증가해 지하철 역사 및 열차 내부 혼잡이 예상돼 안전에 유의하며 열차를 타달라'는 내용의 안내 방송이 반복해 흘러나왔다.

면접을 위해 경기 고양시에서 서울 마포구까지 택시를 탄 A(26)씨는 "평소 1∼2분 내로 잡히던 택시가 오늘은 10분이 넘어가도 잡히지 않아 지각했다"며 "버스 파업으로 담당자도, 다른 응시자도 여럿 늦어 그나마 다행" 하소연했다.

서울버스 파업에 혼잡한 지하철역 승강장(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서울 시내버스 총파업이 시작된 28일 오전 중구 서울역 지하철 승강장이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2024.3.28 ksm7976@yna.co.kr

자치구에선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면서 배차간격과 노선, 대수를 알리는 안내 문자메시지를 구민들에게 보내기도 했다.

오전 10시 반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인근 버스정류장에는 성동구청이 운영하는 무료 셔틀버스가 승객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버스에 탄 주민 송모(74) 씨는 "은행에서 일을 보고 돌아가려는데 버스가 없었다"며 "셔틀버스가 방금 지나가서 30분 정도 기다려야 출발한다더라"고 말했다.

한양대 과 점퍼를 입은 한 학생은 이 셔틀버스를 탔다가 바로 출발하지 않는다는 말을 듣자 급히 운행 중인 마을버스로 옮겨타기도 했다.

셔틀버스 기사 김경모(74)씨는 "좁은 길을 큰 버스로 30분에 한 대씩 다니는데 버스를 타는 사람들은 번거롭지 않겠느냐"면서도 "파업하는 사람들이 괜히 하겠나"라며 파업 취지에는 공감한다고 말했다.

버스의 빈자리에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도 평소보다 눈에 띄었다. 이태원동에 사는 정모(32)씨는 "버스 파업으로 지하철역까지 갈 방법이 없어져 오늘은 마을버스를 탔다"며 "마을버스마저 파업할까 봐 초조하다"고 말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시내버스 파업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글이 줄지었다.

한 엑스(X·옛 트위터) 이용자는 "버스 파업으로 결국 지각했다. 택시도 안 잡혀서 결국 걸어서 출근했다"고 적었다.

다른 시민도 비싼 택시를 부르는 바람에 요금이 평소의 배가 나왔다며 불만스러워했다.

성동구청이 운영하는 무료 셔틀 버스[촬영 이율립]

반면 버스 파업을 지지한다는 의견도 여럿 보였다.

한 이용자는 "물가는 천정부지로 오르는데 최근 5년간 버스 기사 연평균 임금 인상이 2.98%에 그친다고 한다"며 "버스 노동자를 지지한다"고 적었다.

다른 이용자도 "버스 기사들이 근무 강도에 비해 높지 않은 임금에 운행 중 화장실도 제대로 못 가는 등 중노동을 한다고 들었다"며 "(처우 개선을 위해) 당장 며칠은 불편하겠지만 참을 수 있다"고 했다.

서울버스노조는 이날 오전 2시 20분께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오전 4시를 기해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전체 서울 시내버스(7천382대)의 97.6%에 해당하는 7천210대가 운행을 멈췄다.

서울버스노조의 파업은 2012년 20분간의 부분 파업 이후 12년 만이다.

(박형빈 김정진 이율립 최원정 기자)

away77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