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IAEA 보고서에 "검증 안 된 결과에 생명 맡길 건가"
연합뉴스
입력 2023-07-05 10:11:47 수정 2023-07-05 10:11:47
"與, 안전 노력 고사하고 횟집 퍼포먼스 이어가…오염수 투기 저지 모든 방안 강구"


한반도 평화행동 대표단 간담회에서 인사말하는 이재명 대표(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 대표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7.4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5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 종합보고서와 관련한 여권 대응에 대해 "검증조차 안 된 결과에 우리 영해, 우리 생명을 통째로 맡길 셈인가"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국민 80%가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여론 결과는 그 자체로 국민의 경고"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집권 여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려는 노력은 고사하고 횟집 퍼포먼스를 이어가며 국민 우려를 괴담이라 비난하기 바쁘다"며 "정부는 1일 1브리핑으로 일본 대변인을 자임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검증 보고서에 대해선 "국제원자력기구가 설비 점검도 하지 않고 일본이 제출한 자료에 따라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오염수 가운데 일본 정부 방출 기준에 부합하는 것은 27% 미만이라는 일본 언론 보도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IAEA 결과만 들이밀며 바다에 내다 버리겠다는 일본 정부의 결정을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를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오염수 투기 저지 종합 컨트롤타워 구성, 대책위 방일, 국회 청문회 등을 거론했다.

또 "요즘 시중에 이 정권을 '내 맘대로 정권'이라고 한다"며 "정책도 내 맘대로, 법 집행도 내 맘대로, 말도 내 맘대로, 규정과 해석도 내 맘대로"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특히 "가계는 영양실조인데 정부가 재정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한다"며 "영양실조에 다이어트하면 사람이 죽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그래도 말라비틀어진 수건을 더 쥐어짜라는 것인데 결국 서민, 취약계층 지원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이 아닌가 싶다"며 "초부자 세금은 통 크게 깎아주고 꼭 필요한 지출은 무조건 줄이라 하니 윤석열 정부의 역주행 정책에는 브레이크도 없어 보인다"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재정 건전성만 살필 때가 아니라 민생 건전성을 살필 때"라며 "민주당이 제안한 민생·경제 회복 추경(추가경정예산), 35조원 추경, 즉시 논의에 착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촉구했다.

kong7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