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신간] 오바, 우크라이나·전쟁 속에도 우리는
연합뉴스
입력 2023-06-07 15:54:59 수정 2023-06-07 15:54:59


[풀빛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 오바, 우크라이나 = 잔나 스워니오프스카 글, 올렉산드르 샤토힌 그림.

'우크라이나'라는 나라 이름은 언제 처음 쓰이기 시작했을까. 우크라이나 수도의 정확한 이름은 '키예프'일까 '키이우'일까. 전쟁을 하고 있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왜 싸우는 걸까.

'오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침공으로 매일 같이 국제뉴스에 오르내리는 나라 우크라이나에 관해 알고 싶은 어린이들을 위한 책이다. 짤막한 일화로 구성된 책을 읽으며 질문들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우크라이나에 대해 알 수 있다. '책으로 여행하는 아이' 시리즈의 최신편으로 출간됐다.

글을 쓴 스워니오프스카는 우크라이나 출신 폴란드 작가로 '뒤틀린 집'이라는 소설로 폴란드 콘래드상 올해의 신인 부문과 니케 문학상을 받았다.

풀빛. 김영화 옮김. 176쪽.

[올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전쟁 속에도 우리는 = 잔니 로다리 글, 귀도 스카라보톨로 그림.

우리가 낮에 해야 할 일은 깨끗이 씻고, 배우고, 골고루 먹는 일이다. 밤에는 잠을 자고, 꿈을 꾸고, 잠시 귀를 닫아둬야 한다. 그런데 낮에도 밤에도 바다에서도 땅에서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있다. 그것은 바로 전쟁을 벌여 남을 해치는 일이다.

'전쟁 속에도 우리는'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받은 이탈리아의 세계적인 동화작가 잔니 로다리(1920~1980)가 비폭력과 생명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한 동화책이다. 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구촌 어딘가에서 죽고 죽이는 일이 매일 벌어지는 시대에 '남을 해치지 말자'는 이 책의 평범한 메시지가 새삼 귀중하게 다가온다.

올리. 이현아 옮김. 40쪽.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