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협회 "백신 등 바이오기술에 세제지원 강화해야"
연합뉴스
입력 2023-02-09 18:18:14 수정 2023-02-09 18:22:37


한국바이오협회편집 김민준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한국바이오협회는 9일 백신 등 바이오 기술에 세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회는 보도자료에서 백신 자급률이 39.3%에 불과한 상황에서 세제 지원 등 방안을 신속히 추진해 국내 기업의 적극적인 연구개발(R&D)과 설비 투자를 유도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협회에 따르면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공중보건 위기 상황이 조만간 종료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백신과 치료제가 정부 주도로 무상 공급되지 않아 민간 차원에서 공급과 가격 형성이 이뤄질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감염·치사율이 높은 신규 바이러스가 등장하면 협상력이 큰 정부나 기업이 백신 구매를 주도하고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낮은 나라는 공급이 늦어져 보건 안보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고 협회는 주장했다.

실제로 2021년 기준 예방접종 백신 28종 중 국내에서 생산 가능한 백신은 11종에 불과하다.

또 협회는 글로벌 경기 둔화, 금리 인상으로 국내에서 바이오 분야 신규 투자가 급감하는 상황을 지적하며, 의약품의 안전성·유효성 검증에 장기간 투자가 필요한 바이오산업 특성상 정부가 세제 지원 강화를 통해 민간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인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협회는 "의약품의 경우 완제품 개발에 10년 이상이 소요되며 그러기에 투자 자금 회수에도 장시간이 소요된다"며 "기업 투자를 유인하기 위해 적극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과거순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