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 난방비 지원 '거리두는' 與…대통령실도 "서민지원 우선"
연합뉴스
입력 2023-02-09 17:23:48 수정 2023-02-09 17:23:48
성일종 정책위의장 "정부가 재정 고민 있어 절충점 못 찾아"


대통령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김철선 기자 = 대통령실은 9일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중산층 난방비 지원에 난색을 보인 것과 관련, "가장 어려운 서민을 지원하는 게 우선"이라며 사실상 동일한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정책에 있어 우리가 목표하는 바가 있고 실제로 현재 가능한 게 있고 또 조금 시간이 지나서 가능한 게 있지 않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중산층 난방비 지원을 목표로 하지만, 당장 현실적인 여건이 어렵다는 점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중산층도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이 많다"며 "(중산층 지원이라는) 그런 목표를 갖고 재정적으로 어디까지 (지원) 할 수 있는지, 아니면 재정 말고도 다른 방안이 있을 수 있는지 계속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추가 언론 공지를 통해 "지난달 31일 최상목 경제수석의 서면 브리핑 내용과 동일한 취지"라고 부연했다.

최 수석은 당시 브리핑에서 "중산층에 대해서도 관계 부처에서 현황을 점검하고 검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발언하는 성일종[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성 의장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당은 중산층까지 확대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정부에) 전달했고 여러 차례 협의도 했다"며 "그러나 정부가 재정에 대한 여러 고민이 있어 절충점을 아직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검토를 지시한 것 아니냐는 사회자 질문에 "대통령께서 지시는 할 수 있다"면서도 "국가재정 등을 검토한 결과 기재부가 난색을 보이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게 좋은 나라 시스템 아니겠나. 대통령께서 이렇게 얘기를 하셔도 국가 재정이나 이런 부분들에 문제가 있으면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원내 핵심 관계자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중산층까지 난방비 지원을 확대하기는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재원이 엄청나게 들기 때문"이라며 "대통령이 중산층 지원을 언급한 이후에 기재부가 재원상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보고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부 부처 검토 이후로 미뤄뒀던 난방비 당정 협의 일정도 현재로선 개최할 계획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dh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