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경호실장 경질 사유"…탁현민 "이미지 디렉팅 최저"
연합뉴스
입력 2022-08-10 10:29:46 수정 2022-08-10 10:29:46
文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 尹대통령 '자택 폭우대응' 일제 비판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은 10일 일제히 중부지방의 기록적 폭우 때 윤석열 대통령의 '자택 전화 대응' 논란을 비판하고 나섰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의원은 TBS 라디오에서 "기본적으로 일을 하려면 위기관리센터로 가셔야 한다"며 "위기관리센터는 전국 240여개의 시군구를 연결할 수 있다. 서초동 아파트에서 그게 어떻게 가능하겠느냐"고 말했다.

윤 의원은 "아마도 서초동 아파트에는 비화 전화기라고 도청이 안 되는 전화기 몇 대 정도가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며 "윤 대통령이 신도 아니고, 전화기 몇 대로 어떻게 재난 상황을 관리하고 점검한다는 건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이 위기관리센터로 가지 않은 배경과 관련해 "침수 때문에 못 갔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경호상의 문제가 생긴 것"이라며 "대통령의 이동 동선은 항상 복수로 준비돼야 한다. 경호실장 경질 사유"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리한 용산 집무실 이전"이라며 "청와대를 기준으로 보면 집무실과 관저, 위기관리센터가 차량으로 1분 이내에 있다. 수십 년간 대한민국 정부가 위기 관리를 해 오는 과정에서 가장 효율화된 시스템이 모여 있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YTN 라디오에서 "통제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정리를 해주는지에 따라 상황이 빨리 마무리된다. 대통령이 위기 상황에서 빨리 대응 회의를 주재해야 하는 이유"라며 "한 자리에 모여서 딱 정리를 해줘야 하는데 그것을 자택에서 전화로 했으니…"라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를 안 쓰겠다고 했을 때부터 우려했던 문제들"이라며 "예언 아닌 예언을 하자면 지금까지 벌어진 문제는 작은 문제고, 임기 내내 그런저런 문제들에 시달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탁 전 비서관은 전날 윤 대통령이 신림동을 방문한 것에 대해서도 "몇 시간 전에는 '현장 갈 필요 없고 전화로 다 된다'고 했다가, 6시간 후에는 현장에 가서 쭈그리고 앉아 '여기가 거기입니까?' 이런 식의 이야기를 한다"며 "비가 계속 내리는데, 마지막에 상황이 어느 정도 일단락 된 다음에 가는 게 맞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지 디렉팅이 최저 수준이다. 전문가를 안 쓰고 자꾸 아마추어를 쓰게 되면 진지하게 보이지 않는다"라며 "이 모습 자체가 어떤 신뢰감을 주고 '위기를 해결하겠구나' 이런 걸 느낄 수 있느냐"고 했다.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고민정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기존 정부에서 했던 것만 그대로 반복했어도 이런 일이 안 생긴다"며 "인명피해가 난 현장에 가서 '침수가 되는 걸 내가 봤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어떻게 그 현장에 가서 그런 말을 할 수 있는지 받아들일 수도 없고 납득도 안 돼 분노가 치밀어오른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MBC 라디오에서 "대통령이 계시는 곳이 상황실이라는 것은 옳은 얘기지만, 국민들의 정서는 대통령이 상황실 또는 현장에서 지휘하길 바라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니 기분이 상한 것 같다"며 "국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빨리 공관에 가서 제대로 집무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sncwoo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