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35조 추경' 이슈 선점…'부동산 사과' 서울 민심 수습 부심(종합)
연합뉴스
입력 2022-01-21 18:50:13 수정 2022-01-21 18:50:13
野 참여 압박·정부 설득 양면 전략으로 민생 이슈 주도권 확보 시도
서울에서 거듭 부동산 정책 실패 사과…"용서하고 기회 주면 반드시 보답"


대선후보 긴급회동 제안 기자회견 마치고 질문 받는 이재명 후보(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목적의 추가경정예산 편성 논의를 위한 여야 모든 대선 후보 간 긴급 회동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2.1.2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다음 주 설 연휴를 앞두고 21일부터 수도권과 중도층 민심 공략에 나섰다.

이 후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 손실보상 지원 확대 등을 위해 추경 대폭 증액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대선후보간 회동을 제안하는 한편 서울에서 '매타버스' 일정도 돌입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애초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힘이 제안한 35조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 대선 후보 간 긴급 회동을 제안했다.

그는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이라면서 "차기 정부를 감당할 모든 후보가 동의하면 사업 예산 중에 우선 35조원을 신속하게 맞춰 예산을 편성하고 이후에 35조원의 세부적 재원 마련은 차기 정부 담당자가 하게 하면 된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이 제안한 32조~35조원이라는 추경 규모를 수용하는 모양새로 야당의 참여를 압박하는 동시에 '차기 정부의 몫'을 강조하며 재원 문제를 들어 추경 규모 증액에 부담을 느끼는 정부를 설득하는 양면 전략이다.

이를 통해 국민의힘과의 코로나 시국 민생 이슈 선점 경쟁에서 주도권을 다시 확보하고 이날 14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의결한 현 정부와의 차별화도 자연스레 꾀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의선 숲길'에서 서울시민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말로만 35조 얘기하지 말고 나중에 당선된 사람이 책임지고 약속하자면 정부가 부담 없지 않으냐"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 후보들이 합의해서 새로 당선된 사람이 책임질 테니까 하반기에 쓸 돈을 미리 당겨서 하면 된다"며 "윤석열 후보만 동의하면 된다"며 참여를 거듭 촉구했다.

시민들과 기념사진 찍는 이재명 대선 후보(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마포구 연남동 거리에서 열린 '걸어서 민심 속으로' 연남동 거리 걷기 행사에서 시민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2.1.2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이 후보는 이날 오후부터는 이번 대선의 최대 요충지인 서울 지역 표심에 나섰다. 23일까지 서울 일정을 소화한 다음 곧바로 26일까지 경기도 공략에 나서는 등 설 연휴 직전 수도권 표밭갈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서울은 현 정권 들어 부동산 문제 등으로 민심이 크게 악화하며 지난해 재보선에서 민주당에 참패를 안겨준 곳이란 점에서 이 후보 입장에서는 어느 곳보다 지지세 복원이 시급한 지역이다.

이런 이유로 이 후보는 이날 부동산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머리를 숙였다.

이 후보는 오전 당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서울에서 이겨야 승리할 수 있는데' 요새 가장 많이 듣는 말이기도 하다"며 "부동산 문제를 포함해 민생문제를 해결하라는 요구에 따르지 못했기에, 민주당이 부족했기에 생긴 일"이라며 분투를 거듭 다짐했다.

그는 철도·도로 지하화, 주택 대량 공급 등 공약 발표에 앞서 "서울시민 여러분께서 최근에 부동산 문제로 많이 고통받고 민주당이 기대에 못 미친 점에 많이 실망하신 것 같다"며 "서울 시민의 부동산 고통에 민감하지 못했고 대응도 기민하지 못했다는 점에 대해 사과하고 시작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조만간 부동산 공급 대책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 후보는 이어 연남동의 경의선 숲길, 이른바 '연트럴 파크'를 걸으며 시민들과 접촉했다.

그는 즉석연설에서 재차 부동산 문제에 대해 사과하면서 "이미 벌어진 일은 어쩔 수 없으나 여러분의 기회를 줘서 대한민국 정부를 만약 맡게 되면 국민을 존중하고 국민이 필요한 것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잘못하고 부족한 것을 용서하고 기회를 주시면 잘못한 것에 책임감까지 더해 더 나은 세상, 결과로 반드시 보답하겠다"며 거듭 호소했다.

원래 이날 저녁으로 예정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 최고경영자(CEO)들과의 간담회는 실무 준비 관계상 연기됐다.

gee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