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내각, '무라야마·고노 담화 계승' 공식견해로 결정
연합뉴스
입력 2021-06-25 19:44:17 수정 2021-06-25 19:44:17
각의 '스가 내각도 변함없다' 답변서 채택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착실한 이행 중요" 내용도 포함


각의 주재하는 스가 일본 총리(도쿄 교도/AP=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가운데) 일본 총리가 지난 5월 28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각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 오른쪽은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 leekm@yna.co.kr 2021.05.28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정부는 25일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이 계승한다는 내용의 답변서를 각의(閣議·국무회의)에서 결정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각의에서 채택된 답변서는 정부의 공식 견해가 된다.

답변서에는 2015년 당시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이 채택한 답변서에 1995년 무라야마 담화와 그 내용을 거의 답습한 전후 60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 담화를 전체적으로 계승한다는 내용이 있다며 "스가 내각에서도 변함에 없다"고 명시됐다.

태평양전쟁 종전 50주년을 계기로 발표된 무라야마 담화에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주변국 침략에 대한 반성과 사죄가 명시됐다.

스가 내각이 계승한다는 견해를 공식 채택한 고노 담화에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채택된 답변서에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는 문구가 있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한국 정부의 확약을 받은 것이어서 합의가 착실히 이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문구도 포함됐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이 답변서는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나타니야 마사요시(那谷屋正義) 참의원의 질문주의서(내각에 제출하는 문서 형식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인기순
최신순
불 타는 댓글 🔥

namu.news

ContáctenosOperado por umanle S.R.L.

REGLAS Y CONDICIONES DE USO Y POLÍTICA DE PRIVACIDAD

Hecho con <3 en Asunción, República del Paraguay